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워라밸 시대에 기숙사 갖춘 지식산업센터 각광…신중동 더퍼스트 기숙사

 


고용노동부가 2019년 2월에 발표한 사업체노동력조사에 의하면, 제조업 근로자 1인당 월평균 총 근로시간은 149.9시간이었다. 이는 전체 평균보다 약 9시간 정도 많은 것으로 제조업 종사자들이 회사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 많음을 의미한다.

2018년 7월부터 주당 법정 근로시간이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제조업은 여전히 타업종 대비 근로시간이 긴 것이다.

지식산업센터의 주요 입주 업종인 제조업의 경우, 고용노동부 발표처럼 노동시간이 길긴 하지만, 예저에 비해서는 근무시간과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추세를 따라 지식산업센터도 다양한 시설이 도입돼 가고 있다. 사옥 내 공원 및 옥외 테라스 등을 조성하는가 하면 직원들을 위해 피트니트센터 등을 조성하기도 한다.

재충전을 위한 휴식 공간은 물론이고, 창의적 협업이 가능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런 시설을 갖춘 직장이 이른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이룰 수 있어 좋은 직장환경으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최근의 추세는 직장인들이 직장 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하고, 직장과 집이 가까워 여가 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직주근접’에 대한 요구가 높기 떄문이다.

이런 가운데, 주목할 만한 신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가 분양중이다. 경기 부천시 신흥로 284번길 23 일대에서 동성건설이 시공하는 ‘신중동 더퍼스트’ 기숙사는 단지 지상 10~13층에 총 180실로 구성된다. 신중동 더퍼스트 내 입주기업 근로자를 위한 직주근접 원스톱 동선으로 설계된다.

신중동 더퍼스트 내 근로자수가 약 1500명인데다 인근 사업장의 상근 인구를 타겟으로 하면 약 1만4000여 명의 수요를 얻게 된다. 기숙사도 거주자의 주거 편의를 위해 특화 설계를 적용한 것이 눈에 띈다. 발코니 면적만큼 확장 시공된 상태로 서비스 제공되며 실사용 공간을 더욱 넓혀 보통 오피스텔에서 갖출 수 없는 면적을 누릴 수 있다.

신중동 더퍼스트는 연면적 2만9,045㎡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이 지역 일대에 공급이 부족한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 및 근생시설, 기숙사를 갖추게 된다. 공장은 제조업체를 위한 전용면적 51~70㎡내외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실 개수에 따라 소규모부터 대규모 사업장까지 입주가 가능해 수요자들의 선택지를 넓혔다.

신중동 더퍼스트는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의 역세권 단지로, 이를 통해 서울 온수역까지 약 9분, 강남 논현역까지 약 45분 만에 닿을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부천IC), 외곽순환도로(중동IC) 등을 통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고 김포공항, 인천항 등과도 30분 대에 갈 수 있어 광역교통망 이용도 쉽다. 이처럼 잘 갖추어진 도로망을 이용하면, 입주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 근로자들은 출퇴근 편의성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대곡~소사 복선전철(2020년 개통 예정), 원종~홍대선 신설(2030년 개통 검토 중),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2026년 개통 예정) 등 수도권 광역철도 관련 호재들이 계획돼 이들 노선이 완공되면 서울, 경기 고양시, 인천 청라까지 접근성이 좋아진다. 서인천IC~신월IC 구간을 대상으로 하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2025년 예정)도 진행중이다. 지하구간이 기존 8차로에서 12차로로 확대되며 고속도로 기능을 회복하고 장∙단거리 통행이 분리되면서 차량 이용 시 이동이 훨씬 신속해 질 전망이다.

또한 광명~서울 민자 고속도로가 7월부터 공사에 들어가면서, 광역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전체 19.95km 구간 중, 부천시 통과구간은 6.36.km로 부천시 통과구간 내에는 동부천IC가 개설되어 진출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르면 올 9월, 예비 타당성 조사가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는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를 잇는 구간으로 부천종합운동장역이 계획되어 있다. GTX-B 노선을 이용하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중동 더퍼스트는 수혜단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신중동 더퍼스트 내 상업시설도 동시에 분양할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 내 자체수요 및 인근 공업단지 종사자와 주변 주거단지의 상주 인구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연면적 대비 상업시설 비율은 6.9%로, 희소성과 프리미엄을 모두 갖췄다.

신중동 더퍼스트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부천시 중동 1141-3, 신중동역 헤리움 메트로타워 201호에 위치해 있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