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블포파 “우주부터 다크웹까지…신기술로 미래 연다”
-기술창업 전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한국의 주요 기술 주도형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성과 창출
 

최근 열린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데모데이에서 한 스타트업 대표가 청중에게 피칭하고 있다. [블포파 제공]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미래 기술에 주목한다.”

기술창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블포파)’ 이용관 대표는 최근 열린 데모데이에서 “모험 자본의 역할이란 최고보다는 최초를 지향하며 자본 이익 이상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블포파가 투자한 스타트업들의 면면은 화려했다. 인터넷 너머의 인터넷 ‘다크웹’을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에서부터 우주 탐사선 발사를 목표로 하는 회사까지 스케일이 남달랐다. 블포파가 ‘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방법’을 어떻게 찾고 있는지 살펴봤다.

‘에스투더블유랩(S2W Lab)’은 다크웹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위협을 추적하고 예측하는 멀티 도메인 분석과 추론 AI 솔루션을 개발했다. Safe & Secure World 에서 따온 S2W라는 회사 이름에서도 그 사명감을 짐작할 수 있다.

온라인상의 해킹 공모, 개인정보 불법 거래, 마약 및 총기 거래 등 각종 사이버 위협 행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적이 불가능한 다크웹과 가상 화폐 거래 증가는 이런 위협을 감지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에스투더블유랩은 이러한 움직임을 추적·감지한다. 다크웹과 서페이스웹, 가상 화폐 흐름 등을 복합적으로 관찰해 종횡으로 분석하며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 도모를 추구한다.

서상덕 에투더블유랩 대표는 “인터폴로부터 협조 요청을 받고 있다”며 보유 기술에 대한 자부심을 내보였다.

블포파가 투자한 회사 중에 또 눈에 띄는 회사는 페리지항공우주. 페리지항공우주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초소형 위성 발사체를 제작하고 발사 서비스를 하는 항공 우주 분야 하드웨어 기업이다.

저렴하고 생산 기간이 짧은 소형 위성 시장은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지만,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생산 기간이 오래 걸려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페리지항공우주는 2020년 봄 첫 시험발사 계획으로 총 길이 8.5m, 총 중량 1800kg의 발사체 ‘블루 웨일‘(Blue whale)을 개발했다. 페리지항공우주 측은 기존 발사체 대비 발사 비용이 1/50에 불과하지만 엔진 효율이 높아 50kg의 탑재물을 450km 태양 동기 궤도에 투입할 수 있고, 작은 크기 덕분에 빠른 생산도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스타스테크는 불가사리 추출 성분을 활용해 제설제를 개발해 기존 제설제의 환경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했다.

뮨(MUNE)은 의료 현장의 자상(刺傷) 사고를 예방하는 주사기 바늘 자동 분리 처리 시스템 ‘앤디’를 개발해 간호사들이 주사기를 분리·처리하는 과정에서 바늘에 찔려 감염 문제에 노출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노력하는 알링크(ALINK)는 재료연구원 분말세라믹연구본부에서 시작한 테크 스타트업이다. 물질 표면에 코팅할 수 있는 알루미늄 나노 구조체가 알링크의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지프코리아(GIF KOREA)는 그래핀 복합체를 이용한 스마트 무선 유해화학물질 누출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산업 현장에선 지속적으로 유해 화학물질 누출 사고를 막고자 한다. 아이테드(ited)는 자동차, 항공기 등에 생기는 성에를 제거하기 위한 차세대 투명 전극과 투명 발열체 모듈을 개발했다.

뉴스픽(newspic)은 개인화 맞춤형 AI(인공지능)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을, 플레인베이글(PLAIN BAGEL)은 동영상 기반 고객 맞춤 언어학습 자동화 솔루션 스키피(Skippy)를, 웨이브(WAVE)는 그룹 영상 통화에서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듯한 경험을 구현한 ‘모바일 행잉아웃 서비스’를 만들었다.

블루포인트 파트너스는 2014년 설립한 이후 약 100여 개의 테크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해왔다. 특히 예비 창업 단계, 혹은 창업 초기부터 함께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어 최초 투자 비중이 98%에 이른다. 이중 40여 개 기업이 후속 투자를 유치했고 총 기업 가치 7000억원 대로 성장했다.

jin1@heraldcorp.com

▶블포파의 주요 포트폴리오

회사명 사업 내용

스타스테크 해양생태계 교란 불가사리 추출물을 활용한 차량 부식 없는 친환경 제설제 개발

뮨 의료 현장의 자상(刺傷) 사고를 예방하는 주사기 바늘 자동 분리시스템 ‘앤디’ 개발

알링크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고효율 저압손 필더 모듈을 개발

지프코리아 그래핀 복합체를 이용한 스마트 무선 유해화학물질 누출 관리 시스템을 개발

아이테드 자동차, 항공기 등에 생기는 성에를 제거하는 차세대 투명 전극과 투명 발열체모듈 개발

뉴스픽 개인 맞춤형 AI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개발. 사용자 빅데이터 딥러닝기술 적용 편집

플레인베이글 동영상 기반 고객 맞춤 언어학습 자동화 솔루션 스키피(Skippy)를 개발

웨이브 그룹 영상통화 오프라인서 만나는 듯한 경험을 구현한 ‘모바일 행잉아웃 서비스’ 제공

S2W Lab 사이버 위협을 추적하고 예측하는 멀티 도메인 분석과 추론 AI 솔루션을 개발

페리지항공우주 고성능 로켓 엔진을 사용해 초소형 상업 위성 발사체를 개발. 2020년 초 첫 시험발사 계획.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