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정대상지역 內 고급 오피스텔 인기 ‘쑥’

-부동산 규제 반사효과… 주택수 포함되지 않고 대출도 비교적 수월
-‘빌리브 하남’ 배후수요 풍부한 입지에 뛰어난 상품으로 인기


잇따른 부동산 대책과 강력한 규제로 주택시장의 흐름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서울, 과천, 광명, 성남, 하남 등 인기가 높은 곳의 경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다. 규제의 강도가 높다 보니 이들 지역에서 신규 아파트를 분양 받기란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렵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실제로 주택보유수, 세대주, 과거당첨 여부 등 1순위 자격요건은 까다로워졌고 LTV(Loan to Value Ratio, 주택담보대출비율) 60%, DTI(Debt to Income, 총부채상환비율) 50%, 중도금대출 발급요건 강화 등 대출 규제도 강화됐다. 올해부터는 다주택자에 대한 종부세(종합부동산세) 중과를 실시했다.

특히 고가주택은 집중적인 증세 타깃이 되고 있다. 최근 대통령 직속 재정개혁특별위원회(재정특위)가 재정개혁보고서를 발표하며 정부에 고가1주택자에 대한 장특공제(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을 축소하라는 권고안을 전달했다. 연간 공제율을 낮추거나 공제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이며 상속세는 유산취득세로 방식을 변경하고 증여세 공제제도도 재설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고급 오피스텔 시장이 반사효과를 누리고 있다. 건축법을 적용 받는 오피스텔은 현재 부동산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정부 규제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다.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다주택자를 겨냥한 대출규제, 세금 등이 해당되지 않는 것. 여기에 특화설계, 고급 마감재, 커뮤니티 등을 갖추며 거주 목적으로 찾는 수요가 늘면서 은행 금리 대비 높은 수익률, 꾸준한 임대 수익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높은 가격에도 수요자들은 고급 오피스텔을 찾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서울 광진구 자양동에 위치한 ‘더샵스타시티’ 오피스텔 전용면적 174㎡(20층)가 15억원에 매매 거래되고 전용 149㎡(19층)이 전세금 9억원에 계약이 성사됐다. 지난 1~2월 2개월동안에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판교 더샵 퍼스트파크’ 오피스텔(2021년 6월 입주) 분양권이 총 56건 거래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최저가는 전용 84㎡(2층) 8억1440만원이었고 최고가는 전용 129㎡(17층) 13억2430만원에 달했다.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78-35에 위치한 ‘빌리브 하남’ 서울홍보관에는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뛰어난 입지, 개발호재까지 갖춘데다 아파트보다 우수한 단지 설계도 더해져 향후 임차수요가 풍부할 것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곳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하남선) 풍산역(개통예정)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이마트, 스타필드 하남, 한강, 시각공원, 학교 등이 인접해 다양한 인프라를 갖췄다. 또 강남권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지고 3기신도시 발표 등으로 도시 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으로 청장년층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내부도 각종 커뮤니티를 도입하고 설계 특화도 더해져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전망이다.‘빌리브 하남’은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도시설계자인 '프리츠 반 동겐(Frits van Dongen)'과 협력해 단지를 디자인했다. 단지 내부에 중정 공원이 마련돼 있고 중정 내 게스트 하우스, 클럽라운지로 활용 가능한 '파티오하우스', 스카이가든, 루프탑 가든 등 여가와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입주민들과 공유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 ‘빌리브 클럽’도 조성된다. 이곳에는 비즈니스와 여가활동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공유오피스, 라이브러리가 마련되며 입주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스카이피트니스와 요리공간을 제공해주는 공유키친도 설계된다.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미디어룸(방음실), 게임룸 등도 들어선다.

또 획일화된 설계가 아닌 나만의 주거공간을 찾을 수 있다는 점도 수요자들에게 주목 받는 요소다. 3.2~5.9m의 층고, 듀얼스페이스(다락), 5m 광폭의 테라스하우스, LDK 구조(Living Dining Kitchen)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한편, ‘빌리브 하남’은 스타필드, 신세계백화점 등 국내 랜드마크 시설만을 선보여 온 신세계건설이 짓는 프리미엄급 아파트형 수익상품이다.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며 현재 견본주택에서 선착순 지정 계약이 진행 중이다.

견본주택은 하남시 신장동 94번지(스타필드 하남 인근)에 위치하며 서울홍보관은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78-35에서 운영 중이다. 계약조건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계약자를 대상으로 신세계 브랜드 바우처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마트 피코크•노브랜드•이마트24 제품 교환권과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 VIP PASSPORT 무료가입권을 제공하며 아쿠아필드 하남점의 찜질스파 이용권, 스타벅스 교환권도 제공돼 다양한 브랜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