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보편화된 라식수술, 자기 눈상태에 따라 잘 맞는 병원 고르는 포인트는?
[헤럴드경제=건강의학팀] ‘라식수술’은 이제 눈이 나쁜 사람들에게 시력을 회복하는 보편적방법으로 자리매김한지 오래인다. 라식수술도 그동안 많은 방법들이 나왔지만 최근에는 스마일라식이 여러 장점과 안정적인 수술결과로 국내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스마일라식이 이처럼 빨리 보급된 것은 라식, 라섹보다 개선된 안전성과 회복 속도 때문이다. 스마일라식은 펨토초(1000분의 1초) 레이저를 이용, 각막 표층을 투과해 각막 표면이 아닌 내부조직을 교정한다. 이후 2mm 정도 각막을 절개한 작은 구멍으로 조직편을 꺼내 마무리한다. 기존의 라식, 라섹처럼 각막 상층부를 분리하지 않기 때문에 각막조직이 약해지고 각막신경이 절단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이처럼 각막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 라식 라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각막 혼탁,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아졌고, 각막두께가 얇은 환자나 각막을 많이 깎아내야 하는 고도근시자에게도 수술의 기회가 주어졌다. 각막상피 제거나 절편제작이 없기 때문에 수술시간도 10분 내외로 매우 짧고 통증이 적어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고,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화장, 운동에 지장이 없다.

스마일라식이 기존의 라식, 라섹수술을 대체할 제3세대 시력교정술로 여겨지고 있지만, 개인별 각막과 시력 상태가 다양하고, 레이저 조사 강도, 난시 축과 난시 정도, 각막실질 분리위치 등 다방면의 고려가 필요한 만큼 안정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숙련도를 필히 고려해야 한다. 또 레이저가 각막을 관통하기 때문에 과거 각막염이나 각막 상처로 인한 혼탁이 있는 경우, 각막에 특수한 질환이 있는 경우, 교정량이 너무 적거나 원시, 노안 등은 아직 스마일라식으로 교정하기 어려운 만큼 수술 전 특수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스마일라식을 개발한 독일 광학기업 짜이스사와 스마일라식 공동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강남 조은눈안과의 주종수 원장은 “아무리 효과가 뛰어난 스마일라식이라 하더라도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수술 후 만족도나 부작용 유무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스마일라식비용, 할인가격, 추천후기만을 비교해 안과를 선택하기보다는 집도의의 수술 경험과 노하우, 병원 시스템을 먼저 고려해야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