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봄철 밤잠 설치게 만드는 어깨통증, 회전근개파열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봄에는 겨우내 경직됐던 관절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관절 질환 환자가 급증하는데,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골프 등 주로 어깨를 많이 쓰는 운동을 무리해서 할 경우 발생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둘러 싼 네 개의 힘줄을 말하는데 이 근육은 어깨를 움직이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힘줄이 어깨뼈와 잦은 충돌을 일으켜 파열되거나 회전근개에 발생한 염증 때문에 파열되는 경우 어깨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은 파열의 정도가 심할수록 극심해져 밤에 잠을 못 이루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면 등 뒤로 팔을 올리는 자세와 같은 특정 자세를 취할 때 운동범위가 감소해 팔을 잘 들어 올릴 수 없어지는데 특정 각도까지만 통증이 발생하다가 완전히 들어 올리면 오히려 통증이 사라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진행 상태에 따라 약물,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치료합니다. 장기간 방치하면 파열부위는 점점 커지고 만성화되어 어깨 관절염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고, 근육이 지방으로 변해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을 해도 완전히 회복하기 어려워 질 수 있어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통증 예방하기 위해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고대구로병원 재활의학과 윤준식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