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기도교육청 학교시설 신증축,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이재정 경기교육감]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7일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 전담팀’이 1차 협의회를 열고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 전담팀은 경기도 학교특성에 맞는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방침을 개발하고, 경기도교육청 유니버설 디자인의 종합적ㆍ체계적 추진을 위한 실천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북유럽에서는‘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고도 하며 소외된 계층을 포용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계단을 없애고 오르막을 설치한 건물 입구가 대표적 예이다.

경기도교육청은‘차별 없는 교육 열린 학교’실현을 위해 경기도내 학교 신ㆍ증축과 환경개선사업 설계 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 전담팀은 유아교육, 특수교육 등 경기도교육청 내 관련업무 담당자와 유니버설 디자인 전문가 등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분야별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유니버설 디자인의 도입방안과 실천방안을 논의한다.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 전담팀 활동 결과 완성된‘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방침’은 각 교육지원청과 학교에 오는 6월 배포할 예정이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