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겨울에 더 위험한 혈관 ‘눈 중풍’에 떤다

‘눈 중풍’이라고도 불리는 망막 혈관 폐쇄는 눈 속 망막의 혈관이 막혀 시력 저하가 생기는 안 질환으로,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추위로 혈관의 수축ㆍ이완이 잦은 겨울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망막 혈관 폐쇄는 무엇이고,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망막에는 혈액을 공급하는 망막동맥과 망막을 순환한 혈액이 빠져나가는 망막정맥이 있다. 두 혈관 중 특정 부분이 막히는 질환이 망막 혈관 폐쇄다. 이 병이 겨울에 잘 발생하는 이유는 고혈압ㆍ중풍과 비슷하다. 추위에 혈관이 수축되면 허혈성 심 질환이 발생한다. 이때 생성된 혈전(피떡)이 뇌 혈관을 막으면 뇌경색, 망막 혈관을 막으면 망막 혈관 폐쇄가 된다. 이 병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과 연관이 있으므로, 앓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증상은 무엇인가.
▶가장 큰 증상은 시력 저하다. 전조 증상도 전혀 없어 위험하다. 응급 질환이므로,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 안압을 낮추고 안구 마사지 등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망막중심동맥 폐쇄의 경우 갑작스럽게 전체적으로 깜깜해지는 시력 저하가 발생한다. 이때 심하면 실명이 올 수 있다. 망막분지동맥 폐쇄의 경우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의 특정 부분이 잘 안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망막정맥 폐쇄의 경우 시력이 떨어지고 뿌옇게 흐려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망막 혈관 폐쇄로 망막의 일부 영역에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비관류 영역이 생길 수 있다. 이때 방치하면 신생 혈관이 자라나서 유리체 출혈이 나타나 시력 저하가 발생한다. 신생혈관이 홍채 쪽에 생기면 방수가 나가는 길을 막아 안압이 상승하는 신생 혈관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녹내장이 생겨 안압 조절이 잘 안되면 통증ㆍ시력 저하ㆍ시야 협착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법은.
▶고혈압 등 기저 질환이 있다면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악화시킬 수 있는 흡연, 음주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정기 안과 검진을 받으면 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도움말:김응석 경희대병원 안과 교수>

신상윤 기자/ken@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