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깊어가는 가을…‘TV 속 여행지’ 주인공은 바로 나!
이번 가을여행주간 개방되는 무등산 국립공원 정상부의 운치
10월20일~11월4일 가을 여행주간
미스터션샤인~도깨비~택시운전사
전국 유명 촬영지 20곳 힐링의 공간

전국 400여개 축제·4000여곳 할인
문화부-관광공사-광역지자체 동참
휴가문화 개선 ‘꽃내 상사’ 캠페인도

평화의 물결 속에 어느 때 보다 풍요로운 2018년 가을 여행주간에는 4000곳에 육박하는 여행-쇼핑 관련 기관-기업영업점에서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국민에게 주고 전국 각지에서 400개 가량의 크고 작은 축제가 이어진다.

tvN의 ‘미스터 션샤인’ 등 국민들이 TV로만 보다가 실제 가보지 못한 곳에 깊이 있게 안내하는 ‘TV속 여행지’ 프로그램이 대대적으로 진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과 한국관광공사, 17개 광역 자치단체 등이 함께 하는 가을여행주간은 오는 20일부터 11월4일까지이다.

▶할인 혜택=지자체와 유관 기관, 민간의 협력으로 ▷4대 궁, 종묘, 국립생태원 등의 관광시설 ▷삼성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월드, 한국민속촌 등 유원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대명리조트, 호텔현대, 하이원리조트, 베니키아, 한옥스테이 등 숙박 ▷롯데렌터카, 그린카 등 교통 ▷뮤지컬 셰프, 정동극장 등의 공연 ▷박물관, 미술관 문화예술 분야 관람료 등 852개 업체 3940여 개 지점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전주 한옥마을 한복 체험.
정부는 국립과학관의 과학문화프로그램(과기부), 무등산 국립공원 정상부 한정 개방 및 생태관광 축제 개최, 국립생태원 입장료 할인(환경부), 4대 궁 및 종묘 입장료 50% 할인(문화재청), 국립자연휴양림 누리소통망 경품 행사(산림청), 문화가 있는날, 한복문화주간 연계프로그램(문체부) 등을 마련한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가을 여행주간 기간 동안 전국 101개 사찰에서 1박 2일 절 체험을 1만원에 할 수 있는 ‘행복만원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오는 11월 2일 오후 5시까지 인터넷 신청을 받는다.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만휴정이 있는 안동 전통주 만들기 체험.
▶텔레비전(TV) 속에 이젠 내가 나온다
=김태영 촬영장소 감독(로케이션 매니저)이 20개 촬영 여행지를 추천했다.

TV속 여행지 프로그램은 ▷‘미스터션샤인’, ‘동주’ 등의 촬영지인 서도역에서 출발하는 혼불근대문화버스와 전라북도 가을여행 ▷‘도깨비’, ‘별에서 온 그대’ 등의 촬영지에서 진행되는 인천 스탬프투어 ‘가을앤(&)’ ▷‘택시운전사’, ‘공작’ 등의 촬영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5.18 민주광장에서 진행되는 ‘예술광주 유랑’ 등이다.

4개의 촬영지에서 진행될 ‘공간여행’ 1차투어에선 오세득 요리연구가, 이상희 여행작가와 예능 ‘배틀트립’ 촬영지인 경남 통영 욕지도(10.22~23)를, 2차 여행에서는 황경택 숲 해설가와 ‘다큐멘터리 3일-더불어 숲’ 촬영지인 경북 울진 금강소나무 숲(10.26~27)을 탐방한다.

3차 여행에서는 윤완식 선생과 음식기업 CF 촬영지인 충남 논산 명재고택(10.30)을, 4차 여행에서는 김세겸 영화작가, 방준석ㆍ백현진 음악감독과 함께 영화 ‘변산’ 촬영지인 전북 부안 변산반도(11.1)를 방문한다. 14일까지 신청을 받는데 당첨되면 여행비가 거의 무료이다.

▶전국이 축제=모든 것은 여행주간 누리집(travelweek.visitkorea.or.kr)을 찾아 준비하면 되겠다.

특화 프로그램으로는 ▷명사와 함께하는 서울 건축여행 ▷떠나자! 인천 평화탐방단 ▷인문광주 ‘책빵’ ▷스팀쿡(STEAM-COOK) 대전여행 ▷1418-세종시대로의 시간여행(세종시) ▷독립운동가 임무 수행 여행(충남) ▷군산 근대골목길 여행 ▷가을바다 따라 경북 기차여행 등 16개 프로그램이 있다.

전국 각지에서는 ▷이천 쌀문화축제(10.17~21) ▷고창 모양성제(10.17~21) ▷순창 장류축제(10.19~21), 여주 오곡나루축제(10.26~28) 등 문화관광축제를 비롯한 390여 개의 행사가 펼쳐진다.

‘가을 우리나라 걷기여행 축제’는 강릉, 김포, 대전, 양구, 파주 등 15개 지역에서 10월 20일부터 11월 3일까지 진행된다.

▶꼰대 되실래요?=국민들이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휴가문화 개선 홍보 행사(캠페인)도 이어진다. 올바른 휴가문화를 선도하는 상사의 사례를 찾는 내용의 영상을 제작해 송출하고, ‘꼰대’가 아니라 휴가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꽃내’ 나는 상사를 찾아 추천하면, 상장과 선물을 받을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된다.

문체부 금기형 관광정책국장은 “여행은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여행을 준비하고, 기대하고, 누리는 모든 과정에서 삶의 행복감을 증대하는 소중한 시간”이라며, “우리나라 구석구석에서, 언제든, 어렵지 않게 이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여행주간을 비롯한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함영훈 여행선임기자/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