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네이버, 블로그-카페로 구분된 검색결과 ‘뷰’로 통합
네이버 ‘뷰’ 신설 전과 후 비교 [제공=네이버]
- 블로그, 카페로 구분해 보여주던 결과 통합해서
- 문서 뿐 아니라 이미지, 영상 등으로 노출 범위 확대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네이버가 문서의 출처와 상관없이 검색어 관련 결과물을 모아서 보여주는 ‘뷰(View)’를 신설했다.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을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문서의 품질에 집중해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 방식으로 개선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즉각적으로 원하는 정보만을 빠르게 확인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반영한 것이다.

우선 기존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블로그’와 ‘카페’ 탭이 13일 ‘VIEW(뷰)’라는 새로운 탭으로 통합됐다.

통합된 VIEW 영역에서는 텍스트 위주의 문서 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등으로 노출되는 범위도 다양해진다.

예를 들어, VIEW 영역을 통해 ‘가드닝’, ‘인테리어’처럼 사용자들의 경험을 원하는 검색어에 대해서는 블로그 문서가 주로 노출되는 식이다.

‘유모차’, ‘건강 식품’ 등 후기가 주요 정보인 검색어는 관련 카페 문서, ‘에펠탑’ ‘일본여행’처럼 현장의 생생함이 필요한 검색어에 대해서는 멀티미디어형 문서가 주로 노출되게 된다.

다만, 네이버는 사용자 혼란을 방지하고자 VIEW영역 내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별로 문서를 볼 수 있도록 블로그, 카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많은 웹문서가 공정하게 노출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웹사이트 영역을 하나의 통합된 영역으로 흡수, 내 외부 서비스 구분없이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네이버는 별도로 분리돼 있던 웹사이트 영역을 통합웹(별도 명칭 없음) 영역으로 흡수해, 내외부 서비스 출처에 상관없이 공신력있는 양질의 문서들을 수집해 노출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통합검색 김상범 리더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만족과 편리성이라는 검색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한 변화”라며 “다양한 이용자 피드백과 검색 기술 고도화를 통해 검색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