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난방비 걱정 줄인다’…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
IT 기술 접목해 에너지 효율 향상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기술 발달로 주택의 에너지 절감 능력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IT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한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란 수력발전, 태양광발전, 우수재활용시스템 등 각종 첨단 에너지 절감 시스템이 도입되거나, 고성능 단열재, LED조명 등을 사용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 아파트를 말한다. 최근에는 실시간에너지관리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도 있고, 주방기기나 욕실 곳곳에 아이디어 상품을 적용해 나도 모르게 새어 나가던 관리비 구멍을 막아주기도 한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의 분양이 이어지고 있다. 


롯데건설이 이달 분양하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는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돼 언제 어디서나 가스, 전기 등 에너지 사용량 조회가 가능하다. 또 외출 시 현관에서 주방 가스 차단과 모든 방의 스위치 제어가 가능한 현관 스마트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22mm의 로이(low-e) 이중창을 적용해 단열 효과를 높였다.

현대산업개발이 강원 강릉시 송정동에 짓는 ‘강릉 아이파크’는 에너지 미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할 수 있고, 대기 전력을 스스로 차단해 에너지 절감에 도움을 준다. 또한 조명, 난방, 환기, 도어록 등을 제어할 수 있는 홈 컨트롤 시스템이 마련돼 있다.

금성백조가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Cc-03블록 일대에 짓는 ‘한강신도시 구래역 예미지’도 조명, 가스를 일괄적으로 끌 수 있는 스마트 일괄소등 스위치와 각 실별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디지털 온도 조절기가 설치된다. 이밖에 대기전력 차단 콘셉트, 로이(low-e) 이중창 등 차별화된 에너지 절약 시스템이 적용된다.

신안은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A-16블록에 들어서는 ‘평택고덕 신안인스빌 시그니처’를 분양 중이다. 고성능 이면 로이 이중창과 미사용 전기를 원스톱 차단하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시스템 등 이코노믹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절감 기능을 장착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