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기도, 과학기술생태계 날개단다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경기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을 핵심으로 하는 중장기 계획을 24일 발표했다.

‘과학기술로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경기도’라는 비전 아래 ▷경기도형 4차 산업혁명 브랜드 창조 ▷첨단산업 육성 및 전통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부가가치 향상 ▷미래 인재의 육성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경기도 과학기술진흥위원회 심사모습.[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는 과학기술혁신 활동 활성화 및 투자효과 극대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한다. 미래성장 동력 육성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장기 사업을 발굴해 안정적 재원을 확보하고 자체 연구개발 기획역량 강화 및 주도적 사업개발을 통해 국가의 재원 투자를 유도한다. 또한 공동연구 등을 통해 도내의 공공연구기관과 기업, 대학 등이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경쟁력 강화와 도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연구 개발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첨단산업 요소기술, 서비스와 연계된 응용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 경기도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기업 수요를 반영한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경기도 기업 경쟁력 강화를 돕는다. 사회적 경제ㆍ기업을 위한 기술지원과 오염물질 저감‧원인추적, 탄소저감, 에너지 자립화, 재해‧재난 대응, 감염병 예방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도 함께 지원한다.

또 판교, 안산, 광명‧시흥, 고양, 서안양 등을 중심으로 혁신 공간 조성과 자율주행실증단지, 스마트제조혁신센터, 바이오스타트업 캠퍼스 등의 테스트베드를 조성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융합형 인재양성 및 재직자와 경력 단절자를 위한 교육, 과학 체험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체험활동, 공모전, 토론회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신환 경기도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기업과 대학, 공공연구기관이 동반 성장하고 도민의 과학 기술과 더욱 가까워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