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7 코스닥·코넥스 취업박람회 개막열정·끼·꿈있는 인재 선호…알짜 상장사‘열린채용장’섰다
76社 기획·R&D 등 다양한 분야 선발
연봉 규모 웬만한 대기업 수준 제시
학력무관서 박사까지 지원폭 확대
스톡옵션 제공 등 파격 복리후생도
경력·어학 우대사항 체크 후 지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12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는 ‘제8회 코스닥ㆍ코넥스 상장기업 취업박람회’는 대기업 쏠림 현상이 심한 청년들의 구직 저변을 강소기업으로 확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헤럴드경제와 한국거래소, 코스닥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민간 주도로 진행하는 취업박람회 가운데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한다. 특히 ‘상장’이라는 까다로운 관문을 통과한 검증된 업체들만 참가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코스닥ㆍ코넥스 상장기업 취업박람회’가 성황리에 개막했다. 이번 취업박람회에 참석한 김재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회 위원장, 김재철 코스닥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윤재섭 헤럴드경제 산업투자2섹션 에디터, 송윤진 코스닥협회 부회장, 김재준 위원장, 권충원 (주)헤럴드 대표이사, 김재철 회장, 정운수 한국거래소 코스닥본부 상무, 김이환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부회장.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학력무관’부터 ‘석ㆍ박사’까지 열린 채용= 이번 행사에는 코스닥ㆍ코넥스 시장을 대표하는 76개 상장사가 참여해 인재를 선발한다. 기획, 마케팅, 영업, 재무, 연구개발(R&D), 생산 등 모집 직종이 다양하고, 채용기준도 각양각색이다. 특히 피노텍 주식회사, 아이씨디, 고려신용정보, 룽투코리아 등 11곳은 학력에 상관없이 인재를 뽑는다. 반면 에스에이티, 피씨엘, 데이터스트림즈 등 3곳은 석사 이상 또는 박사 학력을 지닌 인원을 선발한다.

이스트소프트는 보안기술 연구개발, 웹서비스개발, 인공지능ㆍ딥러닝 등 전분야에 걸쳐 학력제한이 없다. 연봉은 웬만한 대기업 수준인 3500만원을 제시했다. 줌인터넷주식회사 플랫폼개발과 시스템엔지니어, 검색신기술 개발과 그래픽 디자인 등 10개 분야에 걸쳐 ‘학력 무관’을 내걸었다.

민앤지는 마케팅과 영업관리 분야에서, 제이스테판 주식회사는 기구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각각 학력 제한 없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한다.

반면 석박사 이상의 고학력자를 필요로 하는 자리도 있다. 에스에이티와 피씨엘은 각각 시스템ㆍ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와 진단시약 연구개발 분야에서 석사 이상 학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데이터스트림즈는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분야에서 박사를, 머신러닝 분야에서 석사를 뽑는다.

기타 기업들은 고졸, 전문대졸, 대졸 등 사실상 지원자들의 모든 경우의 수를 포괄하고 있다.

▶복리후생, ‘스톡옵션’부터 ‘맛집탐방연차’까지=이번 취업박람회에 참여하는 코스닥ㆍ코넥스 기업들의 복리후생은 스톡옵션, 우리사주제도부터 맛집탐방연차, 신입사원 해외연수, 가족동반 해외여행 지원까지 파격적인 혜택을 자랑한다.

피씨엘 주식회사와 플럼라인생명과학 주식회사는 스톡옵션을 복리후생 중 하나로 내걸었다. 에스디생명공학과 인피니트헬스케어, 링네트는 우리사주를, 파마리서치프로덕트와 코맥스, 민앤지는 사내대출 제도를 제시했다.

파격적인 복리후생을 약속한 곳도 있다. 오픈베이스 주식회사는 신입사원 해외연수와 함께 5년 근속자에게 3주 유급 특별휴가 부여혜택을 내놨다. 고려신용정보는 패밀리데이ㆍ캐주얼데이 운영과 함께 우수직원 해외연수 혜택을 내걸었다.

줌인터넷 주식회사는 맛집탐방 연차, 봉사활동 휴가, 안식휴가제 등 이색적인 휴가제도와 함께 시차출퇴근제, 지연출근제, 어학교육비 지원, 대학원 학비 지원 등을 약속했다.

링네트는 가족동반 해외여행 지원을 제시했고 로보스타, 에스디생명공학, 엔텔스, 코맥스, 아이쓰리시스템에서는 지정 콘도를 이용할 수 있다.

▶경력·어학 등 우대사항도 살펴야=취업박람회에 참여한 업체들은 전반적으로 신입직원과 경력직원을 고루 채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경력 지원자는 지원서 이외에 경력 증명서, 경력 기술서, 포트폴리오, 자격증 사본 등 각 업체가 요구하는 별도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입과 경력을 불문하고 해당분야 자격증 소지자는 취업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영어 능통자를 우대하는 기업도 많다. 싸이맥스와 코맥스는 영어와 중국어 능력 우수자를, 에스텍파마는 영어와 일어 능력 우수자를 각각 우대한다. 제이스테판과 엔텔스는 영어회화 우수자를 선호하며 에스케이씨에스 해외영업 분야 지원자는 영문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외에 오스템임플란트 국내영업 분야에는 중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 제 2외국어 능통자만 지원할 수 있으며, 고려신용정보 지원자는 신용정보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한다. 인피니트헬스케어는 장애인을 우대한다.

줌인터넷은 ▷포털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지만 기회가 없었던 사람 ▷입사한 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많기를 바라는 사람 ▷본인이 만드는 서비스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사람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하기를 즐기는 사람 ▷블로그 등을 통한 기술공유 의지가 높은 사람을 선호한다고 명시해 눈길을 끈다.

윤호ㆍ최준선 기자/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