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창업과 취업을 한곳에서”…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킨텍스서 개막
-14일부터 3일간 개최…150여개 브랜드 참가
-채용관, 창업 교육, 이벤트까지 풍성한 구성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KINTEX(킨텍스)에서 ‘2017 제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예비 창업자들과 재창업 및 업종 전환을 고려중인 자영업자들에게 올바른 창업 정보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서민 경제 안정화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프랜차이즈 창업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 디딤(미술관ㆍ신마포갈매기) 등 상장사들을 포함한 유수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참여한 채용관이 처음으로 운영되면서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문이 활짝 열렸다.

제40회 부산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에서 창업 상담을 받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 [제공=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이번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135개 업체, 150여개 브랜드가 참가한 가운데 총 300여개 부스 규모(채용관 제외)로 진행된다.

외식업을 비롯해 교육, 오락, 여행, 생활 등 각종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을 망라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각 부스에서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관련 상담을 제공하고 박람회 부스를 통해 창업하는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다양한 특전을 제공한다.

또 창업에 필수적인 각종 부대설비들과 식자재, e-BIZ 관련 부스는 물론이고 금융 상담과 창업 컨설팅 부스까지 마련돼 있어 박람회장을 찾는 참관객들은 소위 ‘원스톱 창업쇼핑’을 즐길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업체들을 살펴 보면 전통의 강자인 외식업의 입지도 여전하지만 최근 들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비외식업 프랜차이즈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서비스업 부문에는 교육(짐보리, 디플레이스), 생활(크린토피아, 생활애 등), 여행(후불제여행사투어컴, K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커브스), 노인요양(아리아케어) 등이 참여한다. 특히 여가 문화의 확산에 따라 실내에서 지인들과 실제로 양궁을 즐길 수 있는 ‘자이언트아처리리얼양궁카페’나 추억의 오락실 문화의 부흥을 꿈꾸는 ‘짱오락실’, 방탈출 카페 ‘셜록홈즈’, 스크린야구장 ‘다함께야구왕’ 등 아이디어로 무장한 오락·레저 업체들이 눈에 띈다.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채용관에는 파리크라상,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엔캣 등 유수의 가맹본부들이 참여해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 인재 찾기에 나선다. 채용관 참여 업체들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본사 직원 등 다양한 직군에 지원할 취업 준비생들을 모집한다.

이와함께 박람회에서는 올바른 창업 정보 제공의 일환으로 다양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개막일인 14일 박람회장 내 컨퍼런스룸에서는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의 ‘2018년 창업트렌드와 시장전망’ ▷오앤이외식창업컨설팅 권영산 대표의 ‘우수가맹본사 및 브랜드 선정 노하우’ ▷경기도청 불공정거래상담센터의 ‘가맹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강의가 이어진다. 둘째 날인 15일에는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윤형보 교수의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 마케팅 전략’ ▷두드림창업경제연구소 박민구 소장의 ‘업종 및 아이템별 상권분석과 입지전략’ 및 ‘상권분석을 통한 가맹점 출점 전략’ 강의가 진행된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