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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伊 디자인 거장, 알렉산드로 멘디니 인터뷰] “기술 발전할수록 아날로그디자인 생명력”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
가로·세로·높이 4.5미터
한국의 조각보 패턴 응용
거대한 ‘프루스트 의자’ 설치

“기술이 발전할 수록 아날로그 디자인이 살아남을 겁니다.”

‘구순(九旬)’을 눈 앞에 둔 디자인 거장이 본 미래 디자인은 오히려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21세기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불리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겸 건축가 알렉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ㆍ86)의 이야기다. 오는 4월 개관하는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 자신의 작품 ‘프루스트’ 의자(작품명: 파라다이스 프루스트)를 설치하기 위해 방한한 그를 15일 헤럴드경제가 단독으로 만났다. 

오는 4월 개관하는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 자신의 작품 ‘파라다이스 프루스트’를 설치하기위해 방한한 이탈리아 디자이너 겸 건축가 알렉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86)를 헤럴드경제가 만났다. 그는 자신을 ‘살아있는 공룡’이라며 기술이 발전할 수록 아날로그적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봤다.   정희조 기자 /checho@heraldcorp.com

“내가 지금까지 해 온 디자인 작업, 디자인 전개 방향이 지금 세대와는 너무 다르죠. 나는 여전히 연필과 종이를 사용하고 수작업으로 제작합니다” 익히 알려졌다시피, 그는 휴대전화도 이메일도 사용하지 않는다. 종이와 연필, 손가락 세 개로 세상과 소통한다. “나는 (진작 멸종됐어야하는데 아직 살아있는) ‘공룡’이죠. 그러나 공룡이 살아있다는 건 아직 사람들이 시적 감성, 여유, 돈을 넘어선 다른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겁니다” 자고 일어나면 ‘옛날’기술이 되어버리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거장의 메시지는 묵직하다.

“거인들의 나라라고 할까요? 인간의 스케일을 벗어난 곳, 그래서 ‘파라다이스시티’가 아닌가 싶었다.”

프루스트 파라다이스가 설치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 대한 느낌을 멘디니는 이렇게 설명했다. 이런 곳이기에, 이번에 설치된 프루스트 의자는 그 규모면에서 세계 최대다. 가로ㆍ세로ㆍ높이 4.5미터의 의자는 한국 전통 공예품인 조각보 패턴으로 만들어졌다. 이전까지는 명품 브랜드 ‘카르티에’의 의뢰로 제작한 3미터 큐브 사이즈였다.

“지난 12년간 한국 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하면서 한국에 대해 알게 될 기회가 많았죠. 조각보는 그 소재나 패턴 등 모든 면에서 가장 한국적입니다. 동시에 큐비즘과 비슷한 면도 있으니 모던하기까지 합니다.”

파라다이스 프루스트 설치를 기념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알레산드로 멘디니 [사진제공=파라다이스]

멘디니가 재해석한 조각보 패턴을 입은 프루스트 의자는 그의 의도대로 모던하면서도 한국적인 작품으로 거듭났다.

프루스트의자의 역사는 197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실제 사용할 목적으로 제작한 것이 아니라 연극을 위한 소품이었다. ‘모차르트’라고 이름도 붙였다. 바로크시대 의자에 폴 시냑의 그림과 소설가 마르셀 프루스트에 영감을 받아 점을 찍어 완성했다. “그저 이렇게 낡은 것도 새롭게 바뀔 수 있다고 제안한 것일 뿐”인데, 전 세계적 각광을 받았다.

“이번 작품은 상당히 만족스러운데, 어제 설치하고 올라가서 기념사진을 찍는데 (천 소재라) 미끄러워서 혼났다(웃음)”

멘디니가 밝혔듯 그는 한국과 상당히 가까운 디자이너다. 한샘, 삼성전자, LG, 한국도자기, 한스킨, SPC 등 유수의 기업과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국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봤다. 서울시민은 굉장히 시크하고 럭셔리하다. 밀라노사람들과 비슷하다”는 그는 “진지하면서도 위트 넘치는 디자인이 한국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아니겠나 추정한다”고 말했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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