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軍, 성주 사드 부지 감정평가 17일 공개 방침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가 배치될 예정인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골프장 감정평가 결과가 이르면 17일 공개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16일 “롯데와 성주골프장과 교환할 경기도 남양주 군용지에 대해 진행한 감정평가 결과가 나와 조만간 이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르면 17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가 배치될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골프장 감정평가 결과가 공개될 전망이다. 사진은 롯데 성주골프장 전경. [사진=헤럴드경제DB]

이 관계자는 “보복으로 볼 수 있는 중국 측 조치가 이어지고 있지만, 북한 핵ㆍ미사일 방어를 위한 사드배치는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라고 했다.

성주골프장의 감정평가액은 최종적으로 1000억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기준으로 성주골프장(148만㎡) 재무제표상 장부가격은 850억원, 공시지가는 450억원이었다. 남양주 군용지(20만㎡) 공시지가는 1400억원으로 성주골프장보다 비싸다.

국방부는 남양주 군용지 중 성주골프장 감정평가액에 해당하는 가치만큼만 분할해 롯데 측에 넘긴다는 구상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달 안에는 롯데 측과 부지교환 계약을 체결해 사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방부는 성주골프장을 확보하면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미군에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를 공여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성주골프장 전체가 아닌 사드 포대 운용에 필요한 만큼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후에는 설계 및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한미 양국은 연내 사드포대 운용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지만 조기 대선 가능성 등 국내 정치적 영향을 고려해 배치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것으로 알려졌다.

성주골프장에는 미국 텍사스주 포트 블리스에서 운용중인 사드 4개 포대 중 1개 포대가 이동 배치될 예정이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