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천체물리학저널...“송유근 논문 표절”... 홈피통해 “게시철회” 밝혀
국내 최연소 박사 학위자가 될 전망이었던 ‘천재소년’ 송유근 군의 박사 논문이 표절인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천문학회는 지난 10월10일자 ‘천체물리학저널’(APJ·Astrophysical journal)에 실린 송 군의 논문(제1저자 송유근, 교신저자 박석재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위원)이 표절임을 확인하고 게시를 철회한다고 24일(현지시각) 밝혔다.

학회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송 군이 제출한 박사논문은 2002년 박석재 위원이 발표된 논문과 상당 부분 중첩되고, 이에 대한 인용을 표기하지 않았다며 철회 사유를 설명했다. 박 위원은 송 씨의 논문 지도교수다. 학회는 이어 논문의 핵심이 되는 편미분방정식도 2002년 논문에 나와있는 다른 방정식을 조합하면 만들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과학기술 연합대학원 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송 군은 한국천문연구원장을 지낸 박 위원의 지도 아래 블랙홀과 관련한 천체물리학 논문을 발표했지만 박 위원의 2002년 논문과 글의 흐름은 물론 수식까지 80% 이상 유사해 표절 논란이 일었다.

이날 저널에서 해당 논문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이 발표되자 박 위원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며 “내일(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