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BS8뉴스, 또 일베 논란 “고 노무현 희화화…‘MC무현’ 노래”
[헤럴드경제]SBS TV 메인 뉴스인 ‘SBS 8뉴스’가 24일 극우 성향 인터넷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이하 일베) 에서 사용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하는 노래를 삽입해 논란이 일고 있다.

SBS 측의 이러한 일베 논란은 벌써 여러 차례 있었던 것이라, 이번에는 고의라는 비난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BS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부터 방송된 ‘SBS 8뉴스’는 6번째 꼭지 리포트 ‘관광버스에서 술 마시고 춤판…처벌은 기사만’을 보도하던 중 ‘MC무현’ 노래를 배경음으로 사용했다.

MC무현은 일베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화하고자 노 전 대통령 생전 음성을 합성해 만든 노래 시리즈다.

문제가 된 내용은 포털 사이트에서 서비스됐다가 논란이 이어지자 해당 부분 음성을 빼고 다시 올라왔다.

네티즌들의 비난이 이어졌고 일베 내에서도 “지금 SBS뉴스에서 MC무현 노래 들은 거 같다” 등 의견이 달며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SBS는 이날 방송 직후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해 “영상에 담긴 음악이 고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려는 의도로 일베 측이 합성해 만든 음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해당 영상은 즉시 삭제하고 노무현재단 측에 즉시 깊은 사과의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SBS는 이어 “방송되지 말아야 할 영상 효과음이 어떤 이유로든 전파를 타게 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해당 음악이 방송되게 된 경위는 신속히 파악한 뒤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SBS는 2013년에도 ‘일베’에서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의미로 코알라를 합성한 이른바 ‘노알라’ 이미지를 그대로 내보내는 등 여러 차례 ‘일베’ 관련 방송 사고를 내 비난에 휩싸인 바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