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월은 가정의 달…가족愛 키우는 IT 필수 앱은?
[헤럴드경제=황유진 기자]‘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애(愛)를 키워주는 IT 기기 및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들이 눈길을 끈다.

▶어린이 안전 지킴이=가족단위의 나들이가 많은 5월, 어린 자녀들의 안전을 위해 ‘미아방지’ 기능이 포함된 각종 IT 기기가 인기다. 

SK텔레콤이 출시한 ‘T키즈폰 준 2’는 자녀 위치 실시간 확인과 위급 알람 기능은 물론, 캐릭터 키우기 등의 재미 요소까지 갖췄다. 부모는 자녀의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어린 아이들도 간단한 작동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모와 쉽게 연락할 수 있다. 아이는 두 번의 터치만으로도 부모가 지정해 둔 30명과 통화가 가능하며 한글을 몰라도 등록된 사진을 보며 통화 대상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전용 메신저 ‘준 톡’을 통해 상용구, 이모티콘, 음성 녹음을 활용해 가족들과 메시지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

미아 방지 스마트 밴드로는 스타트업 ‘리버스’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리니어블’이 있다.

리니어블은 블루투스 기반의 비콘 기술에 의해 작동된다. 이 제품을 아이가 착용하면 부모의 스마트폰에 아이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부모는 스마트폰 앱으로 아이의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아이가 특정 거리 이상을 벗어나면 알람이 울린다. 제품 가격이 5000원으로 저렴해 사용하기에 부담이 적다.

안전을 챙긴 후, 나들이 장소가 고민이 된다면 ‘쑥쑥 어린이 공연나들이’ 앱을 활용하면 관련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이 앱은 어린이 공연, 전시, 체험, 여행, 캠프 정보 등을 안내한다. ‘생생후기’ 게시판을 통해 실시간 리뷰도 확인할 수 있으며 회원 특가로 다양한 어린이 공연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부모님께 유용한 ‘효도앱’=할아버지, 할머니들과의 소통을 위한 SNS나 앱은 가족간 소식을 수시로 주고받는 매개체가 된다. ‘손주바보’ 앱은 부모님의 스마트폰 잠금 화면을 손주의 사진들로 자동 설정해주는 앱이다. 부모님께 전송한 사진을 잠금화면에 자동 표시되게 만들어 손주들의 커가는 모습을 수시로 보여드릴 수 있다. 손주사진을 받고 싶은 할머니, 할아버지 대상 ‘1세대 모드’와 아이사진을 보내고 싶은 아이 부모 대상 ‘2세대 모드’로 구성돼 있다.

이 밖에도 가족 전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패미리북’을 활용하면 가족들의 일상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다. 친가, 외가, 처가, 시가로 구분되는 가족 페이지에 가족들을 초대해 사진 및 메시지 공유가 가능하다. 패밀리북은 가족 달력을 통해 일정을 추가하고 자동으로 생일을 알려주는 알람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니어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앱도 눈에 띈다. ‘노화를 늦추는 순환운동’은 노화 방지용 순환운동을 각 단계별로 알려주는 앱으로 어르신들을 위해 좌우로 넘기는 간단한 조작법을 지원한다. 큰 글씨와 그림 위주의 구성으로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부모님의 안부를 수시로 챙길 수 있는 앱도 있다. ‘부모님을 부탁해’는 스마트폰 센서를 이용해 자녀가 멀리 있는 부모의 안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안드로이드용 앱이다.

부모가 소지한 스마트폰의 동작감지 센서를 읽어 멀리 떨어져 있는 자녀도 부모의 안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식이다. 더 나아가 부모의 안전을 지키는 차원에서 통화나 문자 이력을 공유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가족 나들이엔 필수=가족 단위로 외식을 할 때 활용하면 좋은 앱들도 있다. ‘아이랑 외식하기’는 아이와 함께 마음 편히 외식할 수 있는 장소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앱이다. 키즈카페, 놀이방 있는 레스토랑 등 아이를 위한 시설이 제공되는 맛집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맘스톡 기능을 활용하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과 소통을 통해 다양한 식당 정보를 주고받는 것도 가능하다.

따뜻해진 날씨를 한껏 즐기기 위해 캠핑을 떠난다면 ‘캠핑 커뮤니티’가 유용하다. 이 앱은 전국 1000여개의 캠핑장 정보를 제공한다. 캠핑장 별 기본정보와 위치, 요금, 이용후기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주말여행 온위크엔드’는 유명 장소, 캠핑 휴양림, 봄나들이, 맛집 등 여행 목적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아우르는 앱이다. 사용자들 간의 여행 후기를 공유해 보다 실용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나들이용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면 ‘봄나들이 도시락 만들기’ 앱을 참고 하면 된다. 만들기 쉬운 15가지 도시락 레시피를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소개한다.

아울러 휴가철 꽉 막히는 도로 사정이 걱정된다면 ‘통합교통정보’ 앱을 활용하면 된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와 국도의 실시간 교통정보 및 사고정보,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교통 정보가 반영된 길 찾기와 함께 출발 및 도착시간 예측 기능도 제공한다.

hyjgo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