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대학교 규장각, 문화유산 보존 위해 슈즈커버머신 설치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학술문화유산과 고서적 등 자료 보존 위해 더스트커버 설치 

- 조선왕조실록, 의궤 등 학술 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한 서울대학교의 치밀한 노력
 


[헤럴드경제] 서울대학교 규장각에서는 학술문화유산과 고서 등 연구 자료 보존을 위해 슈즈커버머신을 설치했다.

이번에 구입한 슈즈커버머신은 신행엔지니어링(www.shoescover.co.kr)에서 제조 유통하고 있는 ‘더스트커버’로 외부에서 신발을 통해 유입될 수 있는 먼지나 오염물질로부터 시설을 보호할 수 있는 다목적 기능성 제품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은 한국학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되어온 규장각 도서를 보존, 정리하여 학계에 제공하고 각종 연구자들의 학술활동과 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의궤 등 한국을 대표하는 귀중한 문화유산들이 보존되어 있다.

더스트커버의 총괄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김승현 이사는 “더스트 커버를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설치하며 우리의 문화유산과 학술자료 가치와 보존을 위한 서울대학교의 세심한 관심과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며, “학계 연구원이나, 산업계 연구단지 등에 보존되어 있는 소중한 자료를 1차적으로 보호하는데 있어서 더스트커버가 효율적이고 가치있게 활용될 수 있어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더스트커버는 병원, 연구단지, 식품공장, 정밀기기 생산 공장, 산업단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오가는 아파트 모델하우스, 키즈카페 등에 출입시 내방객이 신고 있는 신발을 벗을 필요 없이 자동 슈즈 커버 장치를 통해 신발 위로 오염방지 커버를 씌워주는 기능성 제품이다.

축사나 농장과 같이 조류독감(AI), 구제역 등 유행성 전염병 위험 지역에도 출입구에 간단한 설치만으로 내방객에 대한 1차적인 오염방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