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반기 은행공채 시작…은행별 맞춤 합격전략은
[헤럴드경제=황혜진 기자] ‘평균 경쟁률 100 대 1’. 은행권의 입사 경쟁이 시작됐다.

은행들의 본격적인 하반기 채용이 시작되면서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펙’의 절대적인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되레 취업준비 방향을 놓고 고민하는 ‘취준생’들이 많다. 이번 하반기 채용은 연령과 제한없는 ‘열린채용’과 자격증, 봉사활동, 해외연수경험, 인턴경력 등을 지원서에 기록할 필요없는 소위 ‘탈스펙’ 채용방식의 변화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따라서 은행(금융)권 지원자들은 자신만의 차별화된 스토리, 열정 및 포부를 담은 자기소개서, 독서 및 인문학적 소양, 고객과의 소통 및 고객 대응, 인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이 합격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은행에서는 필기 전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경제/금융 상식 등에 대한 공부도 준비해야 한다.주요 은행을 중심으로 하반기 채용일정과 취업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국민은행, 자기소개서에 사자성어 제시=국민은행은 지난 20일 채용공고를 내고 다음달 3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채용규모는 은행권 가운데 최대인 290명이다. 이번 채용의 특징은 지방대 출신 30% 채용, 이공계 전공자 우대, 필기에 국어ㆍ국사 추가 등이다.

눈길을 끄는 건 자기소개서 질문항목이다. 국민은행은 자기소개서 기재 항목에 ‘현재 국내 은행산업의 상황을 나타낼 수 있는 사자성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란 문항을 넣었다. 예대마진 축소, 기업부실 증가에 따른 수익성 악화, 온라인 뱅킹 확대로 인한 지점 통폐합 등 급변하는 국내 은행산업에 대한 지원자들의 통섭형 역량을 알아보기 위해서다. 이 밖에 최근 읽은 인문도서 10권도 기입해야 한다.

▶우리은행, 인문학적 소양에 중점=우리은행의 채용 테마는 ‘인문학적 소양’이다. 그래서 지원서에 어학 성적과 금융자격증란도 없앴다. 유일하게 한국사 자격증 소지자만 우대한다. 지난 25일부터 모집을 시작해 다음달 17일까지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입사지원서를 접수받는다. 채용규모는 작년보다 50명 더 늘려 250명 수준이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5개다. 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등 5가지 제시어를 담아 지원자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에세이로 작성해야 한다. 우리은행 영업점과 다른 시중은행을 방문한 뒤 개선점을 쓰는 문항도 있다. 은행원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책 한 권을 쓰라는 질문도 있다. 이번 우리은행 채용의 특이점은 ‘헌혈 횟수’를 기입하는 것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헌혈은 생명을 나누는 고귀한 사랑의 실천이기에 헌혈자를 우대할 방침”이라며 “하지만 헌혈 횟수가 당락을 좌우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자신만의 스토리텔링 중요=신한은행은 일반직 신입 행원의 하반기 공개채용 절차를 다음달 중 시작할 예정이다. 채용규모는 200~250명 수준으로 예상된다. 인재상은 ‘따뜻한 가슴을 지닌 창의적 열정가’다. 뚜렷한 비전을 갖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발전해 나가는 ‘성장형 인재’를 원한다.

열린 채용을 실시해 학력, 연령, 어학성적, 자격증 등 일체의 지원자격 제한 사항이 없다. 대신 자기소개서를 잘 써야 한다. 면접전형에서도 계속 자기소개서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체험에서 우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자신의 얘기를 전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 중요하다. 신한은행은 기본적인 대면 면접, 프리젠테이션(PT)면접, 토론면접 등을 실시한다. PT면접의 경우 자기소개서에서 소개한 책을 바탕으로 한 주제가 제시돼 현상들을 통해 본질을 찾아내는 인문학적 소양과 논리적 표현력 등을 평가한다.

▶하나은행, 게임면접 눈길=하나은행은 독창적인 채용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아직 하반기 채용공고 일정을 확정짓진 않았는데 빠른 시일내 채용공고를 낼 계획이다. 하나은행 인재 선발방식은 ‘즐거운 채용’으로 요약된다. 채용 전형은 크게 서류전형과 실무면접, 합숙면접·필기, 임원면접 등 4단계를 거친다. 가장 비중이 높은 영역이 합숙면접과 필기다. 지원자의 잠재력에 높은 점수를 주기 위해서다. 합숙면접은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합숙면접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의 테스트를 병행한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게임면접’이다. 하나금융은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토대로 하나금융의 일원으로서 적합한지 파악한다.

하나은행 일원으로서 적합도를 파악하기 위한 독창적인 필기 테스트도 진행한다. ‘하나 밸류 인벤토리(Inventory)’라는 이름의 이 필기 테스트는 하나은행이 기업에서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지원자를 선별하기 위해 개발했다.

hhj638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