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이리움안과, 연세대 공동연구논문 ‘아쿠아 ICL PLUS의 생체 내 움직임’, 미국안과학술지 게재

- 미국 대표 안과학술지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 2014년 9월호에 논문 채택

시력교정술 전문병원 아이리움안과가 연세대 의과대학과 공동 연구한 ‘빛 조건에 따른 아쿠아 ICL플러스의 생체 내 움직임’(원제: "Dynamic Vaulting Changes in V4c vs V4 ICL under Different Lighting Conditions") 논문이 미국의 권위 있는 안과학술지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AJO)’에 채택되어 2014년9월호에 실리게 되었다.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AJO)’는 SCI급 학술지로서 논문인용지수를 나타내는 Impact Factor 4.021로 안과 계에서는 3번째로 높은 인용지수의 학술지이다.

이번 AJO에 채택된 논문은 지난 13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열린 2014 KSCRS(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연세대 의과대학과 공동 연구한 을 세계 최초로 발표한 논문으로 발표 당시 세계 최초로 빛에 따른 렌즈vaulting 변화 관찰, 수술 시 기존보다 더욱 엄격한 안전 기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더불어 오는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국제유럽안과학회 ESCRS에서도 해당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AJO학술지 논문 채택 역시 그 어떤 수정요청 없이 한번에 채택되어 미국안과학술지의 이번 연구결과에 대한 주목도가 컸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에 따르면, 아쿠아 ICL PLUS는 렌즈 중심부에360㎛ 크기의 구멍이 있어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안구 내 영양분의 공급과 노폐물의 운반을 도와 기존 ICL보다 우수하지만, 빛을 비출 때 동공이 작아지면 렌즈의 볼팅(렌즈와 수정체의 거리, vaulting)도 함께 낮아짐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아이리움안과에서 ICL및 아쿠아 ICL PLUS로 렌즈삽입술을 한 환자(총 130眼) 의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체 내에서 렌즈가 움직인다는 사실을 최초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ICL렌즈의 경우 low vaulting 상태에서는 렌즈와 수정체의 거리가 가까워 백내장 발생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high vaulting상태에서는 렌즈와 홍채 사이의 거리가 좁아져 녹내장의 발생 우려가 있다. 그래서 수술 후 지속적으로 렌즈의 볼팅값을 관찰하면서 사후관리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까지는 렌즈의 볼팅값을 측정할 때 어두운 곳에서 안구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만을 측정해왔으나, 아이리움안과는 눈에 비추는 빛에 따라 동공 크기가 변하는 동안 눈 속의 렌즈 움직임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빛 조건을 달리해 렌즈의 움직임을 관찰했다.

그 결과, 아쿠아 ICL PLUS의 경우 불빛에 의해 동공크기가 작아질 경우 렌즈 볼팅값이 더 낮아짐을 확인했다. 렌즈 중심부의 구멍이 생체반응에 따라 렌즈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즉, 아쿠아 ICL PLUS은 생체 내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특히 낮은 볼팅값에서 빛에 반응하면 볼팅이 더욱 낮아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경과 관찰이 필요하다.

한편 기존 ICL의 경우 렌즈가 수정체 앞의 대사활동을 가로막아 백내장의 우려가 있었지만, 아쿠아 ICL PLUS은 이 문제에 대해 렌즈의 구멍을 통해 안구 내 방수의 원활한 흐름을 돕고 있다.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채우고 있는 방수에는 비타민C가 많아 렌즈의 구멍을 통해 렌즈 전면과 후면에 고루 방수가 흘러야 영양 공급도 원활하다. 또한 렌즈의 전면과 후면의 압력을 동일하게 유지해 녹내장 우려도 줄였다.

2011년 3월 ASCRS에서 ‘한국인에게 맞는 ICL 사이즈 계산법’을 발표하고 STAAR Surgical본사로부터Global Expert Surgeon으로 선정된 바 있는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low vaulting, 즉 안내 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 경우 백내장 위험 군으로 수술 후 경과 관찰을 더 주의 깊게 해야 하는데 아쿠아 ICL PLUS의 경우 동공이 작아질 때 렌즈의 볼팅값이 더욱 낮아지기 때문에 기존보다 더 엄격한 수술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강 원장은 “아쿠아ICL PLUS가 우수한 렌즈라 하더라도, 환자 눈 상태에 따라 적절한 렌즈와 수술법이 다르기 때문에 철저한 정밀검사를 토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방법을 결정하고, 수술 후 경과 관찰을 주치의가 직접 해 나가야 안전한 수술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번 학술지에 채택된 해당 논문은 아래 UR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www.ajo.com/article/S0002-9394(14)00501-7/fulltext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