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부취업의 해결사, 방과후교사 자격증 ‘솔깃’

치솟는 물가와 경기불황으로 인해 가계경제가 어려워짐에 따라 취업에 대한 주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오랜 경력단절과 나이 등의 제약으로 인해 재취업이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진입 장벽이 낮고 개인의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성유망직종 ‘방과후교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10년 전통의 방과후지도 전문양성기관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를 찾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방과후학교의 내실 강화 및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취업을 원하는 기혼여성들의 빠른 사회진출을 돕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의 노력이 이뤄졌다. 그 결과 창의수학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토탈공예지도, 예쁜손글씨POP, 독서논술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멘사게임지도사, 우드아트공예사, 창의사고력지도사, 쿠키클레이지도사, 아동게임지도사, 스마트교육지도사 등 다수의 유망자격증이 등장하게 됐다는 것이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측의 설명이다.

선인장, 거북이, 장수풍뎅이 등 살아있는 동식물을 탐구하며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가르치는 ‘생명과학’, 저작권 걱정에서 벗어나 160여 가지의 동화 속 스토리를 이용해 맛있는 쿠키를 만들거나 저금통, 나침반 등의 클레이 활동을 진행하는 ‘동화요리클레이’, 냅킨아트, 우드아트, 콜크아트를 모두 다루는 실용공예의 완성 ‘토탈공예’, 명확하고 자신감있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비법을 배우며 미래의 아나운서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동스피치’ 등 자체 개발 방과후교육 컨텐츠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방과후교사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육마술과 아동요리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교육 컨텐츠다. 흔히 마술하면 어렵고 아무나 할 수 없다는 인식과 함께 ‘속임수’라는 부정적인 시선도 일부 있다. 아울러 마술을 배우기 위해 장기간 들어야 하는 수업과 값비싼 교구 비용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교육마술’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특히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목적을 뒀기 때문에 흥미 유도와 논리력∙사고력∙추리력 발달, 리더쉽 향상에도 탁월하다. 더불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직접 마술을 가르치며 자녀와의 친밀감도 쌓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교육마술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국내 최초로 마술을 교육에 접목시켜 10년간 2천 명의 교육마술지도사를 배출해낸,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와 EBS가 주관하는 교육마술체험전 ‘이상한마법학교’를 찾았다.

이상한마법학교에서는 마술을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직접 배우고 체험하는 새로운 개념의 체험학습을 도입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마술을 체험하며 과학적 배경과 수학적 사고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는 “향후에도 수준 높은 강의 컨텐츠와 각종 취업정보, 오프라인 특강과 취업설명회를 통해 교육경력이 없는 초보자들도 방과후교사로 전문 소양을 충분히 넓힐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실제로 전, 현직 방과후교사가 직접 상담을 도와주고 있어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에는 세계 각국 문화와 과학, 역사 등 테마를 요리와 결합하여 재미있는 요리수업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어갈 수 있는 ‘아동요리’에 대해서도,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오프라인 특강에 참여해 심층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공식 홈페이지(www.eduschool.org, 1544-8441)에서 확인 가능하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