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불만족 사례가 많은, “헤어라인 교정 수술“ 기존 모발이식 기법 과 다른 개념이어야

승무원 지망생인 c모 양(23. 여)은 시원한 이목구비를 갖춰 주변에서 예쁘다는 소리를 듣는 미인이다. 하지만 이마를 드러냈을 때 주변인들의 반응은 평소와 다른 “오늘은 너무 잘생겨 보인다” 라는 얘기를 종종 들어 이제 c모양 은 무의식 중에 앞이마를 손으로 가리기에 급급해 지는 부 자연 스러운 일이 반복 되면서 고민은 가중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가름한 여성스러운 이목구비와는 달리 남성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넓으면서 각진 앞머리 헤어라인에 대한 고민은 무더운 여름 날씨에도 올백 헤어스타일은 생각조차 하기 힘든 만성적 컴플랙스 로 이어져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있어 그 해소책으로 교정수술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넘치는 과장된 홍보에 혼란스럽다며, 병원 선택의 어려움을 호소한다.

남성들이라면 누구나 올백한 단아한 여성에 대해 매력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한복이나 제복을 입고 깔끔하게 머리를 묶은 스타일을 해야만 하는 승무원 지망생인 c모양 처럼 직업상, 그리고 개개인의 개성을 위해 헤어라인 교정에 대한 관심이 헤어라인 교정수술 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특정 어느 연예인의 모습을 그대로 요구하는 환상에 젖은 무리함 보다 전문의 조언에 따라 자신의 얼굴에 맞는 개성 있는 디자인 설정이 수술 후 만족도 여부에 중요 하다고 지적한다.

헤어라인 교정을 통해 남성적인 M자 헤어라인과 넓고 각진 헤어라인, 울퉁불퉁하고 속이 비치는 불규칙한 헤어라인을 교정하여 동그랗고 갸름한 계란형 얼굴형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특히 턱이 길거나 이마가 높아 턱이나 얼굴 광대뼈를 깍 아 야만 되는  부담스러운 수술의 대안 이 되고 있는 헤어라인 교정은 수술은 경제적 비용의 경감과 수술에 대한 두려움 없이 얼굴이 작고 갸름하게 보이게 할 수 있는 수술이지만, 기타 탈모된 부위에 밀도 보완을 위한 모발이식 수술과는 달리 기존모발과 수술한 티 없이 자연스러운 조화가 관건으로 집도의 의 많은 임상경험이 요구 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수술이외의 대안이 없는 M자 부위 이식 또 한 헤어스타일에 따라 노출될수 있는 부위로 기존 모발이식 기법과는 다른 헤어라인 교정 수술 기법이어야 올백 헤어스타일을 했을 때에 수술한 티 없이 기존 모발과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각종 스트레스와 환경적인 영향으로 20대의 젊은이들에게도 탈모가 찾아오고 있어 이제는 탈모에 대한 관심이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집중되고 있다. 위와 같이 부분탈모 또는 탈모가 아니더라도 머리숱이 적은 경우, 이마모양이 예쁘지 않은 경우 (M자 모양 교정)등을 위해서도 모발이식을 선호 하고 있는데, 모발이식술은 평균 4~5 시간이상 긴 시간과 집중력이 필요하며, 집도하는 전문의 의 많고 적음의 임상 경험에 따라 모발의 조밀도가 떨어지고 자연스러운 관점에서 결과가 만족스러울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서울 대학교 의과대학 탈모 클리닉의 전임교수 및 naver hidoc 탈모상담 전문의 모리치 피부과 오 준규 원장은 노출 될 수 있는 앞이마 헤어라인 교정이란 특성에 따라 모근의 개수, 굵기, 밀도, 깊이, 각도, 방향, 머리결 등의 7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고 이식해야 수술한 티 없이 기존모발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헤어라인 교정술은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 등 미용적인 요소들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자연스럽다." 며 일반적인 모발이식술은 모낭의 빽빽한 밀도를 우선시하는 반면 헤어라인 교정술은 기존모발 과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헤어라인 교정 수술의 경우 "후두부에서 채취하는 머리카락은 앞쪽 모근보다 약 1.5배 굵다는 점을 감안하고 얇은 단일 모로 이식해야 기존 모발과의 자연스러움의 유지에 유리하며 또한 이식된 모발과 기존모발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도의의 많은 임상 경험에 의한 테크닉을 겸비한 노하우가 중요하므로, 과장된 정보만을 믿고 병원을 선택하기보다는 시술할 의사의 전문성 등 기술적인 측면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경험이 많은 전문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산부인과, 비뇨기과에서 모발이식으로 전업사례 많아, “전문성 떨어져 주의해야“  
“타 병원 수술자 10명중 6~7명이 재수술 희망“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모발이식 수술이 발전과 더블어 전신 마취 없이 비교적 안정된 수술인 헤어라인 교정수술은 전신 마취가 필요한 양악 수술이나 턱뼈를 교정 하는 수술에 비해 경제적 비용의 경감과 수술에 대한 두려움 없어 헤어라인 교정수술을 받는 젊은 여성들이 점점 늘고 있는 것에 편승하여 산부인과나 비뇨기과, 심지어는 신경외과 등에서 모발이식 병원으로 전업하는 사례가 많아 전문성 결여에 의한 부작용 등 환자 불이익이 예견되고 있다는 지적에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정환 기자/lee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