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명을 치료해야하는 이유 '이명치료방법'

갑자기 귀에서 삐 소리 혹은 매미소리, 바람소리 등이 들린다면 ‘이명(귀울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이명은 외부로부터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귀 혹은 머릿속에서 느끼게 되는 소리를 말한다.

각종 스트레스와 생활습관, 생활소음으로 인해 최근 이명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자꾸 늘어나고 있다.

이명은 치명적 질병은 아니지만 심해질수록 생활에 큰 불편을 줄 뿐 아니라 그대로 두면 난청, 두통, 어지럼증 등의 증상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비인후과 질환과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로 유명한 갑산한의원은 천지인 침범으로 이명을 치료하는데, 그 효과가 입소문을 타면서 전국에서 환자가 찾아온다.

- 갑산한의원의 이상곤 원장님이 말하는 이명의 원인과 치료법

소리는 마음에 호소하는 힘이 크다. 절의 풍경소리나 성당의 종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비워지는 듯한 청량감이 들지만 야간의 층간 소음은 불안과 분노를 일으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명이라는 한자를 풀이해 보면 귀가 운다는 뜻이다. 웃는다가 아니라 운다는 것은 병의 실체가 마음과 이어져 있다는 중요한 의미다. 최근 부쩍 증가한 mp3나, 작업장의 소음,군대에서 총사격 후에 생긴 외상성 이명 폐결핵등 약물성 이명을 제외 한다면  스트레스가 다수의 원인으로 지목되며 과로나 갱년기장애 갑상선 고혈압 당뇨병도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대부분 귀울음은 실체가 없는 소리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명은 자기가 내는 소리다. 소리는 외부의 소리와 내부의 소리로 나누며 우리가 듣는 소리는 자기 내부와 외부의 소리가 합쳐서 자기화 된 소리를 듣는다고 생각하면 쉽다. 외부 소리는 듣기 쉽지만 자기 내부의 소리는 일정하여 들을 수 없을 뿐이다. 예를 들면 심장소리 숨소리 등은 일정하기 때문에 들리지 않는다. 그러나 심한 스트레스나 운동 후에는 분명하게 숨소리나 심장소리가 들리는 것은 분명한 증거다. 귀에서 내는 자기소리도 마찬가지다. 평소에는 20db로 일정하게 흔들리므로 뇌가 조용하다고 생각하지만 심한 스트레스나 과로는 소리를 내는 유모세포가 빨리 흔들어 내부 자기소리의 레벨을 높인다. 이것이 바로 이명이다.

이명의 치료는 확실히 힘들다. 그러나 절망과 단정으로 사실을 규정하기에는 희망적인 가능성 또한 큰 것이 한의학적 방법론이다. 조선시대 후궁의 자손으로 처음 왕위에 오른 선조는 지독한 이명으로 고생을 했다. 후궁 태생이라는 콤플렉스와 나날이 강화되는 신권 때문에 극도의 스트레스에 시달린 선조는 엄청난 스트레스 속에서 이명에 시달리게 된다. 

바로 선조의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 나선 이가 허준이 조선 으뜸의 침의(鍼醫)라 극찬한 허임이었고, 그가 선조에게 썼던 침법이자 조선 최고의 침법이 보사침법으로 알려진 천지인(天地人)침법이다. 보사침법에는 특징이 있는데, 일반적인 침법이 득기(得氣)를 위주로 한번 찌르는 반면 허임의 침법은 세 번에 걸쳐 돌리고 기의 방향에 따라 득기를 하면서 침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 침법은 그 이면에 천지인(天地人)이라는 철학적 원리를 내포한 조선고유의 심오한 침법이라고 전한다. 보사침법은 흔히 풍선에 비유되는데 풍선에 바람을 불어넣는 것과 같이 몸에 기를 팽팽하게 채워 넣는 것이 보법, 사법은 이와 반대로 풍선에서 공기를 빼는 것처럼 침을 놓는다.

갑산한의원에서는 귀의 열을 식히고 집중된 기를 흩어주는데도 외용약물도 쓴다. 한의학의 문헌적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외용약인 패치처방을 만들어 효험을 보고 있다. 스트레스성 이명에는 사향과 지룡 등의 약물이 들어간 청음고(淸音膏)가 특히 좋은 효능을 보였고, 보신고(補腎膏)와 장원고(壯元膏)도 효과가 좋았다. 보신고는 보신(補腎)의 효능을 노린 석창포 등이 들어간 약물로 귀속에 직접 넣는 게 특징. 장원고는 배에 붙여 원기를 도우는 배꼽 패치인데 옛날 선현들이 배꼽 뜸을 뜨던 원리에 착안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