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졸리고 지긋지긋한 영어문법 ‘생활영어’로 익혀라
새 학년 한 달 앞으로…중·고생 내신 업그레이드 비법
단어·숙어 무조건 암기 효과없어
생활속 자연스런 반복학습 중요

비중커진 서술형 문제는
다양한 영작연습으로 커버
영어 토론·발표도 수행평가 도움

3월 새 학기가 닥쳐올수록 학생들의 마음은 편하지 않다.

중ㆍ고등학생들의 경우 새 학년에 올라갈수록 익혀야 하는 학습 내용과 분량이 점점 더 많아지고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특히 영어는 다른 과목에 비해 일시적인 노력으로 성적의 향상이 어렵다. 평상시의 꾸준한 노력이 차곡차곡 쌓여서 성과로 나타나는 과목이다. 따라서 새 학년을 한 달가량 앞두고 영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고 내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그러나 의욕만으로 공부하는 것은 지금처럼 다양화되고 변화무쌍한 입시 환경에서는 무모한 노력일 수밖에 없다. 특히 외국어고, 국제고 입시 등에 반영되는 영어 내신에 대한 준비가 철저해져야 할 시기가 요즘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영어 내신에서는 문법이 기본 뼈대가 된다. 문법이 약하다면 결코 좋은 성적을 얻기 힘들다. 더욱이 최근 비중이 확대된(학교에 따라 최대 80%) 서술형 문제는 물론 말하기(Speaking)와 쓰기(Writing)를 통합적으로 평가하는 ‘수행평가’도 신경 써야 한다. 이처럼 다양한 능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기 때문에 단순 암기와 이른바 ‘벼락치기’만으로는 영여 내신 점수를 올리기 어렵다. 영어 전문학원인 정상JLS의 도움으로 ‘신학기 영어 내신 업그레이드 비법’을  알아봤다.



▶문법, 생활 속에서 사용하며 익혀라=문법은 영어 학습에서 대부분의 학생이 어려워하는 분야다. 딱딱한 규칙을 익혀야 하는 것과 동시에 기존에 익힌 규칙과 관계없는 수많은 예외 규칙과 복잡한 용어를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법은 언어를 사용하는 규칙을 모아 놓은 것이다. 따라서 영어를 실생활에서 활용하면 할수록 자연스럽게 규칙이 습득된다. 결국 문법을 제대로 익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생활 속 언어로 영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연습하는 것이다.

물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외국인들도 영어 문장을 사용할 때 우리가 한글을 사용할 때 나오는 실수처럼 오류를 범한다. 중요한 것은 영어에 대한 노출과 영어 사용을 물리적으로 늘리는 것이 아니라, 영어를 사용할 때마다 문장 하나하나에 대한 구성 및 각각 요소들의 문장 내에서 쓰임, 그리고 그러한 문장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가는지를 의식적으로 눈여겨보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언어의 규칙인 문법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흥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다양한 문법의 규칙들을 스스로 정리해나가면서 익숙해질 때까지 생활 속에서 영어를 활용하며 반복 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어려운 문법을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생활에서 꾸준히 사용하면서 문법의 규칙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학습하는 것이다.

▶서술형 문제, 영작 연습 꾸준히 해라=서술형 문제는 최근 그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다양한 난이도에 따른 문제 유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렇다고 마냥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서술형 문제의 출제 유형 중 대부분은 이미 학습한 문법 규칙들을 기반으로 하는 ▷문장 전환 ▷문장 완성 ▷조건을 제시한 영작에서 난이도가 높아진 것들이다.

서술형 문제는 평소 문법 규칙들을 활용한 영작 연습을 꾸준히 하면 된다. 한 가지 문법 규칙들을 활용해 집중적인 영작 연습을 해보고, 여러 가지 문법 규칙들을 서로 연관지어 문장 전환과 영작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연습을 통해 문법 규칙과 관련된 기존 학습의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활용 영어 실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수행평가, 영어 토론ㆍ발표 경험해라=수행평가는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말하기’와 ‘쓰기’등 다양한 항목으로 묶어 통합적으로 진행하는 평가다. 크게 두 가지로, 평소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방식과 프로젝트 유형으로 준비를 한 후 평가하는 방식이 있다. 주제와 평가 유형과 방식을 미리 제시한 후에 진행되는 수행평가는 언어로서의 실생활에서의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간의 암기방식으로는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철저한 준비와 꾸준한 연습에 비례한 결과가 나오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제시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발표 ▷질의응답 식의 인터뷰 ▷제시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에세이 형식으로 정리 등으로 진행되는데 이러한 유형의 경우 영어를 언어로 활용하며 학습해온 학생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다. 또한 세부적인 평가항목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형별 평가요소를 미리 분석하고 그에 맞춰 미리 연습을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행평가는 영어의 다양한 부분을 통합적으로 준비해야 제대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직접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연습의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결국 영어 토론과 영어 발표 등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아무리 어려운 학습도 꾸준한 연습을 통하면 수월하게 해낼 수 있는 것이 공부의 기본 원칙이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새 학기의 확실한 영어 내신 향상을 위해 새 학기까지 남은 한 달을 알차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를 무의미하게 나열식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로써의 영어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수준에 맞춰 스스로 영어 학습 계획을 정리해보고 말하기와 쓰기, 문법, 에세이 작성 등 다양한 활동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며 생활 속 언어를 익혀 나가듯 영어를 학습한다면 이번 겨울 방학 이후 확실한 영어 내신의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오승용 정상JLS 연구위원은 “기존의 영어 내신 학습이 단순 문제풀이와 무분별한 암기에 머물렀다면 최근의 영어 내신은 말하기와 쓰기, 읽기 등이 통합적으로 학습돼야 준비가 가능하다”며 “스스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기 위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연습해나가면 확실한 영어 내신 향상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고 조언했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