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독감예방접종 하면 감기걱정 없다?
독감 치료는 감기에 걸렸을 때와 같이 증상 치료(대증요법)밖에 방법이 없다.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 안정을 취해야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음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몸이 스스로 병을 이겨내도록 도와준다.

일단 독감이 걸리면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예방이 최선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병이다. 독감이 유행할 때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피로를 줄이도록 해야 한다. 또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과 손 씻기를 해야 한다.

독감 예방접종도 중요하다.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호흡기내과 현인규 교수는 “예방주사를 미리 맞으면 80% 정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예방접종 대상자들은 반드시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독감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는 합병증인 폐렴이 발생할 때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합병증이 잘 생기지 않지만 노약자나 만성 질환자들은 합병증이 쉽게 생긴다. 65세 이상의 모든 노인,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 만성 폐질환이나 심장병 환자, 당뇨병이나 신부전증을 앓는 사람들, 암 등으로 면역 억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예방접종을 꼭 해야 한다.

예방접종 효과는 접종 후 보름 내지 한 달이므로 11월 이전에 맞는 것이 좋다. 많은 경우 독감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일반 감기까지 예방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독감 백신은 일반 감기나 기관지염 혹은 일반 세균에 의한 폐렴 같은 다른 호흡기 감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다. 또 감기는 백신이 개발된 적이 없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감기 예방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심형준 기자/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