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개통 역세권 알짜 분양 노려볼까
신분당선, 분당선 연장선 등 수도권내 미개통 역세권 오피스텔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달 대우건설이 성남 분당 정자동 ‘정자역’에 공급한 오피스텔 ‘정자동 2차 푸르지오 시티’의 평균 청약경쟁률이 24대1을 기록, 청약마감 했다. 3.3㎡당 분양가가 1190만원에 달했으나 분당선 정자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올 9월 신분당선 개통 호재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신분당선은 총 3단계로 강남~정자를 잇는 구간(9월 개통 예정)과 정자~수원 구간, 그리고 내년 하반기부터 사업이 시작될 강남~용산 구간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으로 강남, 판교, 용산 등 인기지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신규 개통역 주변 부동산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이 밖에도 강남으로 연결되는 분당선ㆍ7호선 연장선과 용인경전철,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도 예정돼 있어 발빠른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부동산전문가들은 하반기에도 도시형생활주택 및 오피스텔의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투자하기 앞서 신규노선 개통 등 입지여건이 검증된 지역으로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다음은 미개통 역세권 인근에 공급 될 도시형생활주택ㆍ오피스텔에 대한 소개다.

▶신분당선= 강남과 판교, 분당을 잇는 신분당선 1단계가 올 9월 개통된다. 강남-양재-양재시민의숲-청계산입구-판교-정자를 거치며 강남에서 정자까지 16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2016년에 개통되는 2단계는 정자에서 광교신도시까지 이어진다. 2단계가 개통되면 수도권 남부에서 강남권 이동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한라건설은 서울 서초동 1353-13번지 일원에 ‘강남 한라비발디 스튜디오 193’ 총 193가구(도시형생활주택 149가구, 소형오피스텔 44실ㆍ조감도)를 8월 공급한다. 강남ㆍ서초에서 분양되는 최초 도시형생활주택으로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지나는 양재역이 도보 5분 거리인 더블역세권이다. 또 이 일대는 국내 최대의 오피스 타운(삼성타운, 롯데타운(예정)) 및 상업시설이 밀집한 강남권과 인접해 소형평형 위주의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이다. 피트니스센터, 옥상정원과 타 도시형생활주택 대비 넓은 주차장, 풀퍼니시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공급면적 기준 30~60㎡ 9개 타입 평면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어 동양건설산업은 오는 11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파라곤Ⅱ(전용85㎡ 174실)’를 분양할 예정이며, 이 오피스텔 인근에는 대규모 상업지구와 오피스텔 시설이 조성되어 있고, 분당선과 신분당선 정자역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태영건설은 ‘광교 경기도청역 데시앙루브’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 지상 15층 1개동이며, 전용면적 20∼39㎡ 총 283실이다. 분양가는 3.3㎡당 800만원대 안팎이며 입주는 오는 2012년 12월 예정이다. 걸어서 5분 거리의 신분당선 경기도청역(2016년 개통 예정)을 이용하면 30분 만에 서울 강남에 도착할 수 있다. 인근에는 향후 경기도청 행정타운과 법조타운, 에듀타운, 비즈니스파크 등이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 경기대ㆍ아주대 등도 인접해 직장인과 연구원, 신혼부부, 대학생 등의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분당선 연장선= 그동안 선릉역에서 보정역까지 개통됐던 분당선 연장선이 올해부터 2013년 말 까지, 수원 동서로는 보정역~영덕역~영통역~수원역 노선, 서울은 선릉역~강남구청역~왕십리역까지 순차적으로 개통한다. 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수원에서 분당, 강남, 왕십리를 관통하는 황금노선이 완성된다. 왕십리 선릉, 죽전~기흥구간은 올해 개통하며, 기흥~방죽 구간은 2012년, 방죽~수원구간은 2013년 개통한다. 덕천건설은 용인시 보라동에 위치한 소형오피스텔 샤프라임(지하 3층~지상 5층) 76가구를 선착순 분양중이다. 전용 20㎡, 76가구로 조성된다. 분당선 연장선인 상갈역이 오피스텔 인근에 개통될 예정이고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권에 25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7호선 연장선= 내년 10월 지하철 7호선 연장선(서울 온수역~부평구청역 10.2㎞)이 개통으로 부천 중ㆍ상동 신도시의 교통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환승 없이 서울 강남지역을 오갈 수 있게 된다. 대건종합건설은 경기 부천시 중동에서 파크리움 오피스텔 71실(18∼49㎡)을 분양한다. 지하철 7호선 연장선 부천시청역 역세권이고 백화점ㆍ대형마트ㆍ시청ㆍ교육청 등이 있다. 부천대ㆍ카톨릭대ㆍ서울신학대 등도 가깝다. 분양가는 3.3㎡당 530만원대부터다.

▶인천지하철 2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은 2014년까지 서구 오류동~ 시청~인천대공원~남동구 운연동 구간을 잇는 총연장 29.2㎞ 정거장 27개소가 신설된다. 기존의 경인선, 인천1호선, 서울지하철7호선 및 공항철도 등과 환승체계가 구축돼 인천시민의 서울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극동건설은 9월 추석 이후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인근에 오피스텔 515가구를 분양한다. 인천의 대표적인 중심상권인 인천시청 앞 역세권에 위치한다. 기존의 인천지하철 1호선 및 2호선 개통 예정 그리고 국가철도망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인천시청역 경유가 확정돼 인천 트리플 역세권이 형성된다.

<정순식 기자@sunheraldbiz>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