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즐거운 여름휴가, 피부는 즐겁지 않다
즐거운 휴가를 보내느라, 혹은 등산, 수영, 자전거, 조깅 등의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느라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는 사람들은 무엇보다 자외선을 조심해야한다.

여름철이면 야외 활동 증가로 피부 노출이 많아지고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손상도 늘어나게 된다. 한때 자외선이 비타민D 합성에 필요하다고 하여 일광욕이 권장된 적도 있으나, 자외선은 피부암을 유발하고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등 피부에 가장 큰 적임을 명심해야 한다.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서 A, B, C로 나누어진다. 이중 파장이 가장 짧은 자외선 C는 피부암 발생 위험이 가장 높고, 자외선 B는 일광화상과 피부노화, 피부암을 일으키며, 파장이 가장 긴 자외선 A는 색소침착을 일으킨다.

자외선 A는 계절이나 날씨와 상관없이 존재하며 유리창도 통과하기 때문에 실내에 있어도 피부에 영향을 주고, 자외선 C는 대부분 오존층에 흡수된다. 지구상의 자외선은 A가 90% 이상, B가 10% 미만이지만, 일광화상이나 피부암 등을 일으키는 것은 자외선 B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자외선 B라 할 수 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반응은 피부형에 따라 차이가 난다. 피부가 하얄수록 일광화상이 잘 생기고, 피부가 검을수록 색소침착이 잘 생긴다. 따라서 하얀 피부일수록 인공 선탠 등으로 일부러 자외선을 쬐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니 삼가야한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반응에는 홍반 반응, 일광화상, 색소침착, 광노화 등이 있다. 홍반 반응은 일광이나 자외선을 쪼이게 되면 피부가 빨갛게 되는 반응을 말한다.

일광화상은 태양 노출에 대한 정상 반응으로 처음에는 피부가 붉어지고 부풀어 오르다가, 심한 경우에는 물집이 생기고, 오한, 발열, 오심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홍반과 일광화상은 주로 자외선 B에 의해 나타난다. 어릴 때 일광화상을 경험하면 나중에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므로 어릴 때부터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색소 침착은 일광을 받으면 피부가 검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즉시 색소 침착과 지연 색소 침착이 있다. 즉시 색소 침착은 주로 자외선 A에 의해서 나타나며 광선 노출 수분 내에 피부에 색소 침착이 나타나며 수분 내지 수일 내에 사라진다. 지연 색소 침착은 자외선 A, B, C, 가시광선이 관여하며 피부 전 층에 멜라닌이 증가하여 나타난다.

광 노화는 주로 자외선 B가 DNA와 결체 조직에 손상을 주어 광 노화와 피부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오랜 시간 과도한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한여름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의 땡볕에 오랜 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할 경우 옷이나 양산, 모자 등의 물리적 방법을 사용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주어야 한다.

여름철에는 모기, 벼룩, 빈대. 파리, 개미, 진드기, 벌 등 여러 곤충에 의해 물리거나 쏘일 수 있다. 피부 반응이 나타나는 기전은 다양하지만 물리적인 상처, 곤충의 타액 속에 포함된 독소나 항원성 물질의 주입, 무는 부위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 생기는 이물반응 등이 있다. 임상 증상은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구진이 가장 흔하고 물집이나 두드러기 궤양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는 가려움을 완화시키고 2차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침 등은 이물 반응을 막기 위해 필히 제거해야 한다.

최 원장은 “여름에는 땀이나 습기에 의해 곰팡이 감염이나 땀띠 등도 잘 발생하기 때문에 피부를 항상 건조하게 유지하고 피부 위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등산이나 야외 활동 증가로 풀이나 나무 등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긴 옷을 입고 나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

심형준 기자 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