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음악-웃음, 혈압도 내려준다
음악과 웃음이 기분을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일본에서 나왔다.

헬스데이뉴스가 25일 보도한 것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大阪) 대학 의학대학원의 에구치 에리(Eri Eguchi) 박사는 40-70세 중노년층 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에구치 박사는 이들을 3그룹으로 나누어 32명은 2주일마다 한 번씩 1시간 동안 음악을 듣고 노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다른 30명은 호흡훈련을 하면서 다른 사람과 눈을 마주치고 웃음을 짓는 이른바 ‘웃음요가’를 하도록 했다. 나머지 17명에겐 아무것도 주문하지 않았다.

음악시간과 ‘웃음요가’가 시작되기 직전과 끝나자마자 이들의 혈압을 측정한 결과 음악 그룹은 혈압이 평균 6mm/Hg, 웃음요가 그룹은 7mm/Hg 각각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낮아진 혈압은 3개월이 지나도록 지속됐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그룹은 혈압에 변화가 없었다.

이 실험결과에 대해 뉴저지 세인트 바나바스 메디컬센터의 예방심장학 전문의 존 시콘(John Ciccone) 박사는 스트레스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25일 애틀랜타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AHA) 학술회의에서 발표되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