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우주에서 미세먼지 철통감시한다…천리안2B호 ‘대기질 관측영상’ 서비스 제공
- 아시아 20개국 이산화질소 등 대기질 정보 8종 순차적 공개
천리안2B호 비행상상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환경 및 해양관측 정지궤도위성 천리안2B호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대기질 관측영상이 공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는 천리안위성 2B호(환경위성)의 아시아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를 22일부터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천리안위성 2B호는 한반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주변의 해양 및 대기 환경을 관측하기 위한 정지궤도 위성으로 지난해 2월 19일 남아메리카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약 9년 간의 개발 끝에 탄생한 천리안 2B호는 정지궤도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 오염물질을 관측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위성이다. 환경관측센서인 젬스(GEMS)로는 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포름알데히드, 오존 등 20개 대기 오염 물질의 농도를 하루 8번 주간에 관측할 수 있다.

이번에는 우선 검증수준이 높은 이산화질소, 에어로졸, 오존, 유효 운량, 자외선 관련 산출물 3종 등 총 7종의 영상을 실시간 제공하고, 화산분화 등 재난 발생 시에는 이산화황 영상까지 총 8종의 산출물 영상을 제공한다.

대표적 산출물 중 하나인 이산화질소 농도 영상은 주로 자동차, 화력 발전소 등에서 내연기관 연소과정을 통해 발생하며, 장기 노출 시 기관지 질환 등을 유발하고, 오존 및 에어로졸 생성에도 기여하는 오염물질이다.

지난달 13일 천리안2B호가 관측한 한반도 대기 중 이산화질소의 농도는 수도권의 경우 차량운행 감소 등으로 평일 대비 약 30% 이상 감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달 19일 천리안2B호 관측영상에서는 서울, 베이징, 도쿄, 홍콩, 방콕, 타이페이 등 동아시자 주요도시에서 이산화질소 대기 중 농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2월 13일(주말) 오전 11시, 위성으로 관측한 한반도 대기 중 이산화질소 농도로, 수도권의 경우 차량운행 감소 등으로 평일 대비 약 30% 이상의 감소가 관측됨.[과기정통부 제공]

또한 이산화황 농도 영상은 한반도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화산폭발, 산불 등으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감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로졸 영상도 공개되는데, 지표부터 하늘(일반적으로 성층권)까지의 대기오염물질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지상관측 수치와는 다를 수 있다.

이번 대기질 관측영상들은 PC 화면으로만 영상을 제공되지만, 대국민 위성 자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모바일에서도 확인 가능하도록 위성자료 서비스 체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위성센터는 이번에 1차로 공개한 대기오염물질 영상 이외에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오존 및 광화학스모그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포름알데히드, 글라이옥살의 농도 영상 등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천리안위성 2B호의 대기질 관측영상을 처음 공개한 이후, 환경위성센터를 중심으로 4개월간 2020년 겨울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 조사, 관측영상에 대한 국제검증 등을 통해 대기질 관측자료의 정확도를 개선해왔다.

천리안위성 2B호의 대기질 관측자료들은 향후 아시아 지역의 대기오염물질 특성 분석에 활용되는 등 체계적인 국가 대기환경정책 수립에도 적극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 2B호의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를 마지막으로, 정지궤도위성 2A호(기상 및 우주기상 관측) 및 2B호(해양 및 대기질 관측) 개발 및 정규운영 개시를 완수했다”면서 “올해 개발에 착수한 천리안 3호를 비롯해 천리안 2A/2B호의 후속위성 등이 적기에 개발‧발사돼 국가정책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