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잇따른 부동산 대책 발표… 비규제지역 ‘들썩’

- “주택시장 투자수요 억제”… 정부의 강력 대책 이어져 
- 수도권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파주 · 김포 등 집값 상승세 ‘뚜렷’
- 규제 영향 덜한 파주 운정신도시 내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분양

[사진=‘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조감도]

최근,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이 연이어 발표된 가운데, 수도권 비규제지역 내 분양 단지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6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확대 ∙ 갭투자 방지 ∙ 법인 소유 부동산 세금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부동산 규제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발표로 일부 지역을 제외한 수도권 전역이 규제지역에 포함됐다. 아울러, 무주택자와 1주택자가 규제지역 내 주택구입을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 주택 가격과 상관 없이 6개월 이내에 의무적으로 전입해야 된다. 또한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할 시 전세대출 보증 제한 대상에 추가된다.

이어 7월에는 7.10대책을 발표하면서 다주택자들을 대상으로 최고 6%의 종부세율을 적용하고 취득세 또한 12%까지 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비쳤다. 또한, 1년 내 주택을 되팔 경우 70%의 양도세를 부과하는 등 단기 차익을 노린 부동산 거래 차단에도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일련의 정부 발표로, 사실상 수도권 주택시장 내 투자수요 유입이 원천 차단되면서 파주 ∙ 김포 등 비규제지역을 중심으로 풍선효과가 심화되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파주 운정신도시 소재 ‘가람마을 7단지 한라비발디’ 아파트의 전용 59㎡ 타입은 올해 2월 2억6000만원에서 지난달 19.23% 오른 3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아울러, 김포 한강신도시 소재 ‘김포한강 이랜드 타운힐스’ 전용 72.595㎡ 타입의 거래가 역시 올해 1월 3억6000만원에서 7월 4억2000만원으로 상승했다.

이에 따라, 비규제지역 내 들어서는 분양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HDC아이앤콘스가 테라스하우스인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를 공급, 일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HDC아이앤콘스는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1411번지에서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의 견본주택을 최근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총 규모는 지하 1층 ~ 지상 4층 11개 동으로, 주거시설은 전용 85 ~ 124㎡ 테라스하우스 186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로는 ▲85㎡ 75가구 ▲101㎡ 71가구 ▲124㎡ 40가구 등이며, 동시 분양하는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은 총 30실 규모로 조성된다.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는 신도시의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리면서도, 에코 라이프 실현이 가능한 테라스하우스다. 운정신도시 최초로 전 가구에 광폭 테라스가 제공되며, 입주민들은 테라스 공간을 카페 · 정원 · 갤러리 · 캠핑존 · 미니 골프연습장 · 자녀 놀이공간 등 개인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테라스하우스는 상대적으로 넓은 부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뛰어난 상품성 대비 공급량이 많지 않아 희소가치가 높다.

운정호수공원과 맞닿은 입지에 기반,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운정호수공원은 대지면적 49만 여㎡ 규모의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어린이 문화체험공간인 유비파크를 비롯, 생태체험관 에코토리움 ∙ 장미정원 등 다양한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운정건강공원 ∙ 한솔공원 ∙ 새암공원 등도 단지 인근에 조성돼 있어, 여가선용 여건이 뛰어나다.

편리한 생활환경도 강점이다. 차량 10분거리 내에 이마트 ∙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있으며, 메가박스 ∙ 롯데시네마 ∙ 카페거리 등 여가문화시설도 지근거리에 있다. 은행 ∙ 약국 ∙ 병원 등이 위치한 가온사거리 상권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며, 운정동 행정복지센터 ∙ 119안전센터 등도 가깝다.

탁월한 교육여건도 눈여겨볼 만하다. 도보 10분 거리 내 가온초와 지산중이 위치하며, 한빛초 ∙ 해솔초 ∙ 와동초 ∙ 동패초 ∙ 산내중 ∙ 해솔중 ∙ 한빛중 ∙ 한빛고 등 각급 학교도 가깝다.

특화 설계 및 커뮤니티도 돋보인다. 전 가구 4 ~ 5 Bay 구조를 적용, 조망과 채광 ∙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다. 알파룸 및 펜트리 설계를 통해 수납공간을 늘렸고, 최상층 펜트하우스에는 다락 공간을 제공한다. 지상은 입주민들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위해 ‘차 없는 단지’로 설계했으며, 골프연습장 ∙ 피트니스 등 주민공동시설도 다수 조성할 방침이다.

직주근접 여건 특성도 두루 갖춘 단지다. 미래로 ∙ 심학산로 등을 통해 파주 출판문화정보 국가산업단지를 비롯, 신촌 일반산업단지 ∙ 문발일반산업단지 등 다수 산단을 쉽게 오갈 수 있다. 향후 단지 인근에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파주시법원 ∙ 한국전력공사 ∙ 농어촌공사 ∙ 우체국 ∙ 보건소 등으로 구성되는 법조행정타운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공공기관 종사자 수요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는 비규제지역 내 들어서는 신규 분양 단지라는 점에서 실수요자들은 물론 투자수요자들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며 “소비자 인지도 높은 ‘아이파크’ 브랜드가 적용된데다, 희소성 높은 테라스하우스로 조성되는 만큼,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고 덧붙였다.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 견본주택은 파주시 와동동 1408번지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