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9 서울가요대상] 주인공은 역시 방탄소년단(BTS)…대상 포함 3관왕 쾌거 (종합)
이미지중앙

(사진=빵야TV 방송 캡처)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곽민구 기자] ‘2019 서울가요대상’의 대상은 역시 방탄소년단(BTS)의 몫이었다. 방탄소년단은 대상을 비롯해 최고앨범상, 본상을 수상하며 3관왕에 올랐다.

대상 시상에 나선 배우 이정재와 스포츠서울 김관민 대표는 영예의 대상 수상자로 방탄소년단을 호명했다. 시상대에 오른 방탄소년단은 “한 번 받기도 힘든 대상을 두번이나 주셔서 전세계 아미에게 감사한다. 믿을지 모르겠지만 방탄소년단도 여러분의 팬이다. 여러분이 어떤 방식으로 우리에게 들려주는 에너지와 목소리가 우리 작업에 영향을 준다. 이 앨범과 무대가 여러분의 영감을 통해 받은 일부분이다. 그래서 우리도 여러분의 팬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고 음원상은 2018년 ‘사랑을 했다’로 10대 이하 아이들에게 신드롬에 가까운 사랑을 받은 아이콘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미지중앙

(사진=빵야TV 방송 캡처)



본상은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엑소, 아이콘, 트와이스, 워너원, 레드벨벳, 세븐틴, 뉴이스트W, 몬스타엑스, 마마무, 모모랜드, NCT127까지 총 12팀이 수상했다.

그 외에 각 음악 장르별 활약한 가수들에게도 상을 줬다. 발라드상에는 임창정이, 힙합.R&B상에는 드렁큰 타이거가, 밴드상에는 크라잉넛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댄스 퍼포먼스상은 최근 ‘해야’로 컴백한 여자친구가 받게 됐다. 특히 이날 크라잉넛과 드렁큰타이거는 특별 컬래버레이션 무대로 압도적 무대를 연출했다.

국내 투표 100%로 진행되는 인기상에는 2018년 데뷔 10주년을 맞아 정규 6집 ‘The Story of Light’를 발표, 타이틀곡 ‘데리러 가’ 등으로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샤이니가 선정됐다.

또 해외 투표 100%로 진행되는 한류특별상에는 해외 팬들의 지지에 힘입어 엑소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엑소는 지난해 ‘템포’와 ‘러브샷’으로 글로벌 인기를 이어갔다.

2019년 12월31일로 계약이 종료된 워너원은 1월 마지막 콘서트에 앞서 ‘2019 서가대’에서 본상과 팬덤스쿨상을 수상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이들의 애틋한 스페셜 무대에 팬들은 아쉬움의 환호를 터뜨렸다.

이미지중앙

(사진=KBS W, KBS JOY 방송 캡처)


신인상은 걸그룹 아이즈원과 보이그룹 스트레이키즈가 또 한 번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스트레이키즈는 신인상 6관왕에 올랐으며, 아이즈원 역시 신인상 4관왕을 달성했다.

‘2019 서울가요대상’은 음악의 다양성도 놓치지 않았다. 올해의 발견상은 2018년 10월 발매한 ‘고백’으로 국내 음원차트 상위권을 차지한 싱어송라이터 양다일에게 주어졌다. 또 심사위원 특별상으로 2017년 EP 앨범 ‘캣닢’으로 데뷔한 밴드 아도이에게 돌아갔다. 밴드 아도이는 이 앨범으로 ‘K인디차트 30’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날 ‘2019 서울가요대상’은 지난해 말 세상을 떠난 故 전태관의 생전 영상을 공개하며 추모의 시간을 가졌다. 배우 조윤희는 “그가 드러머로 남겼던 모든 발자취,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멘트로 깊은 여운을 남겼다.

이미지중앙

(사진=빵야TV 방송 캡처)


‘2019 서가대’는 2018년 가요계 총결산 및 한 해 동안 대중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가수를 선정해 시상하는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음악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에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트와이스, 아이즈원, 아이콘, 세븐틴, 레드벨벳, 여자친구, 모모랜드 등 K팝 스타들이 총출동했으며, 이정재, 류승룡, 오연서, 고아라, 정해인, 남지현, 이시영, 조윤희 등 국내 최정상 배우들이 시상자로 나섰다.

■ 다음은 2019 서울가요대상 수상자(팀) 명단

▲대상=방탄소년단
▲최고앨범상=방탄소년단
▲최고음원상=아이콘
▲본상(12팀)=방탄소년단, 엑소, 아이콘, 트와이스, 워너원, 레드벨벳, 세븐틴, 뉴이스트W, 몬스타엑스, 마마무, 모모랜드, NCT127
▲신인상=스트레이 키즈, 아이즈원
▲발라드상=임창정
▲힙합.R&B상=드렁큰 타이거
▲댄스 퍼포먼스상=여자친구
▲밴드상=크라잉넛
▲심사위원 특별상=아도이
▲한류특별상=엑소
▲인기상=샤이니
▲올해의 발견=양다일
▲팬덤스쿨상=워너원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