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살충제 달걀 파문, 원인은 담당 공무처에 있다? 쏟아지는 비난
이미지중앙

살충제 달걀 파문=YTN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수정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16일, 살충제 달걀 파문 점검에 나선다.

살충제 달걀은 지난 4일까지만 해도 유럽의 일이라 여겨졌다. 네덜란드 양계농가 180곳이 이번 사태로 일시 폐쇄되면서 당국은 문제의 규모를 확인하기 위해 범죄수사에 착수했다. 살충제 달걀 ‘피프로닐’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동물에게는 금지되는 성분이다. 간, 갑상샘, 신장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

살충제 달걀 농가는 축산물위생관리법상 최대 10년 징역형이 가능하다. 1억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도 있다. 닭은 흙목욕으로 진드기를 없앨 수 있지만 국내 농가 실정상 이는 불가해 무분별한 양계 규제가 살충제 달걀 파동을 낳았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살충제 달걀 파문에 네티즌들은 소름이 끼친다는 반응이다. 그간 가족 상태를 언급하며 분개하는 이들도 많다. 네티즌들은 “shk9**** 어쩐지 우리딸 아침에 계란먹으면 어지럽고배아프다고 했었는데 이래서였구나 참 기가막힌세상이다” “tnst**** 제발 사육환경개선좀 했으면...잡아먹을때먹더라도 좋은환경에서 키우길~” “seoy**** 국민들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해소..아직 진행형이라는게.. 참 우습다. 대한민국정부와 국회는 자신들이 국민들에게 관철시키고자하는 부분에만 OECD같은 것들을 가져다 붙이지..왜 대한민국 정부와 공무원, 정치인은 OECD평균이하라 비교하지 않는가..” “gree**** 무엇이든 옛날식으로 자연에서 얻어지는것이 최고인것같다” “mira**** 닭을 철제안에 가둬 키우는것 금지하고 닭마리수에 대비해 일정규모의 사육장을 확보하여야 닭사육을 할수있도록 허가기준을 높여야함”이라는 등 반응을 내놨다.

살충제 달걀 파문 원인을 담당 공무원들에 돌리는 이들도 있다. 이들은 “8441**** 하참! 일개 교수도 농약사용을 금방 파악하는데 농식품부 나 식약처같은 거대조직들이 모른다하면 공무원들 믿을수가 없네. .” “niec**** AI, 구제역, 살충제 계란... 등 이어지는 축산 관련 사고는 우선 인간의 과욕이 부른 사태이다. 그러나 관리를 소홀히 하는 정부의 무능과 태만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ssk3**** 친환경 마크 내주고 감시 소홀히한 공무원 파면 시키면 간단히 해결됨” “amer**** 2016년4월에 이미 문제가있다고 밝혀졌음에도 아무런 조치취하지않음.1년후인 올4월에도 문제있다고했는데 황교안이 쌩깜.진짜 박근헤 이 미친여자때문에 뭔짓인지.” “love**** 식품청 사람들 다 집어 넣야하는거 아니냐?? 해외에서 문제 터지니 한번 검여롸니 니오니 여테 안했다는거잔아” “dmsf**** 도대체 뭐가 친환경이고 무항생제 였을까?결국 똑같은 달걀 먹은건가? 도대체 세금받고 일하면서 제대로 일은안하고 뭐한건가? 왜 또 인력이 모자라단 핑계대려고?발로뛰어라 발로 뛰어” “like**** 이것은 1차적 농장이 잘못하고 더 큰 잘못은 담당 공무원 들이다 이것이 오늘 어제 일이였겠는가 담당 부서 고급 공무원들 모두 사표 받아라 한명이라도 정신 바로 밖혔으면 이런일 없었다” “jung**** 이거 작년에도 문제가 있을것 같다고 검사해야한다고 했는데 작년정부가 아무런 조치 않했다고함.. 식약청도 니나노... 사실상 무정부상태였음;;;” “e_t_****대한민국에서 제일먼저 개혁하고 혁신해야 할 기관은 검찰이 아니라 바로 식약처다 이놈들이 검수와 출하과정을 얼마나 뒷돈 받고 하는지 그냥다 오케이며 법안도 허술하기 짝이없다 식약처 부터 특검으로 직원들 전부다 조사해야 한다 식약처가 가장 문제있는 조직이다”라는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