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철수 대선후보 돕는 김한길, 어떤 인물인지 봤더니
이미지중앙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고 나선 국민의당 소속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김한길 페이스북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경호 기자] 안철수 대선후보를 지지하고 나선 국민의당 소속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 전 의원은 2012년 6월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서 8명의 후보 중 2위를 차지해 최고위원을 지냈다. 당의 친노(친노무현) 주류 측에 맞서 당내 비주류 의원들의 수장 역할을 했다.

이듬해 김 전 의원은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돼 민주당의 대표를 맡았다. 2014년 3월에는 안철수와 새정치민주연합의 공동대표에 취임했다. 같은 해 7월 재보궐선거에 패배해 책임을 지고 안철수와 함께 동반 사퇴했다.

그는 고 김철 통일사회당 당수의 아들로 1996년 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신한국당의 비례대표 공천 제안을 거절하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새천년민주당 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김 의원은 1981년 소설 ‘바람과 박제’로 등단했고 ‘여자의 남자’ 등 베스크셀러 작가로 이름을 날렸다. 또 미주 한국일보와 중앙일보 등에서 언론인으로 활동하다가, 귀국한 후에는 방송위원회 기획국 국장, 방송위원회 사무총장 서리와 기조실장을 지냈다.

또 김한길 전 의원은 배우 최명길의 남편으로 알려지면서 두 사람이 함께 한 사진 등이 온라인을 떠돌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